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한국어 통합 지도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초급 한국어 통합 수업에 적용가능성을 탐구하고 통합 수업의 구체적 방법으로서 교육연극 기법을 적용할 수업지도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

본 연구는 초급 한국어 통합 수업에 적용가능성을 탐구하고 통합 수업의 구체적 방법으로서 교육연극 기법을 적용할 수업지도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연구 방법을 밝혔다. 2장에서 교육연극의 개념과 분류한 교육연극 기법의 교육적 효과, 언어 기능 통합 교육에 대한 배경 및 내용을 알아보았고, 언어 기능 통합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연극 기법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3장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교육연극 활동 양상을 알아보지 위해 현행 초급 한국어 통합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육연극 활동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기능 및 상황을 분석한 후 교재 분석에서 얻은 시사점을 기술했다. 4장에서 앞서 교재 분석에서 알 수 있는 바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 적용할 교육연극 기법의 원리를 도출하여 초급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연극 기법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초급 통합 수업에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 가능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5 장에서는 본 연구를 정리하고 향후 보완할 점에 대해 약술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다.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초급 통합 수업은 언어기능을 전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초급 통합 수업 만에 적용 가능한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하여 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있어 향후 중급 및 고급 통합 수업에 적용 가능할 교육연극 기법 그리고 지도안을 보완하여 제시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