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어 사용 오류 분석 및 교육방안 연구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의 연구 목적은 중국학습자들의 외래어 사용에서 나타나는 오류분석하여 중국 학습자들의 모국어가 외래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의 ...

본고의 연구 목적은 중국인 학습자들의 외래어 사용에서 나타나는 오류분석하여 중국 학습자들의 모국어가 외래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의 올바른 외래어 사용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어는 일본어, 영어 등 각국의 언어를 한국어 안으로 받아들여 사용해왔다. 본고는 한국어 외래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서구(영어) 외래어를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외래어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재에서 나오는 외래어를 뽑아 원어(영어)하고 중국어로 제시해주고 그것을 보고 한글로 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고의 설문조사는 인천대학교, 충남대학교, 아주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초급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외래어 표기에 있어서 모국어와 영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오류들이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래어 표기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외래어 표기 교수 방안을 모음지도와 자음지도 그리고 음절지도로 나누고 중국어권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오류들을 중심으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