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유학생의 한국대학만족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과 몽골이 수교한 1990년 이후 한국에 대한 몽골인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한국에 어학연수나 대학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과 몽골이 수교한 1990년 이후 한국에 대한 몽골인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한국에 어학연수나 대학 및 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에 유학중인 몽골 학생의 증가 추세는 최근 한국과 몽골 간의 경제 및 문화교류 확대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볼 때, 한국에 유학하는 몽골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에 대한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해외 유학중인 몽골 학생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중국과 일본에 유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중되어 있다. 한국에 유학 중인 몽골 학생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유학을 목적으로 하는 몽골인들과 한국에 유학 와서 한국 생활을 처음 접하는 몽골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선택요인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여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선택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은 본 연구의 서론으로서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연구의 구성을 제시하였다. 제 2장 본문의 이론적 내용을 검토하는 부분으로 몽골 유학생의 대학선택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선행연구의 모델에서 공통적으로 도출되는 요소를 대학선택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제 3장은 몽골유학생의 대학만족 및 대학 선택의도에 대한 선행 고찰을 하며, 모형의 설계, 가설의 설정 및 변수의 정의와 설문구성을 설명하였다. 제 4장은 본 연구의 핵심과제인 실증적 연구로서 대학선택요인의 영향력을 검토하고,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가설 검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5장은 본 연구의 요약 및 결론을 제시하고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유학생관리 체계, 거주 여건, 학생 지원 제도, 교육서비스품질 및 대학인지도의 5개 독립변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은 교육서비스품질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그 다음으로 거주 여건, 대학 인지도 수준 순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수인 유학생관리 체계, 거주 여건, 학생 지원 제도, 교육서비스품질 및 대학인지도는 모두 대학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대학만족 또한 대학 선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