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 대화문의 적절성 분석 : 명령 표현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국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 사용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적절성을 분석하는 데 언어적 요소, 상황적 요소, 목적적 요소를 틀로 사용하...

본 연구는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 사용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적절성을 분석하는 데 언어적 요소, 상황적 요소, 목적적 요소를 틀로 사용하였다. 그중에서 언어적 요소의 틀을 주관적으로 작성하지 않고 담화완성형 테스트를 이용하고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발화를 수집하여 틀로 작성하였다. 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적절하지 않은 원인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담화완성형 테스트를 사용한 연구 및 교재 대화문의 적절성을 다루는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도 함께 밝혔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게 뒷받침이 되는 이론적 배경을 다루었다. 본 연구는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의 적절성을 분석하는 것이라서 먼저 명령 표현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고, 명령 표현이 무엇인지,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명령 표현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 다음에는 적절성이란 무엇인지, 적절성의 구성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기술하였다. 3장에서는 적절성을 분석하는 데 중요하게 봐야할 언어적 요소의 틀을 제공하기 위해서 담화완성형테스트를 실시하였다. 교재와 비슷한 상황을 10개 골라서 한국어 모어 화자 70여명을 대상으로 하여 담화완성형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발화를 상황별로 정리하였다. 이어서 4장에서는 본격적으로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적절성 분석의 틀을 언어적 요소, 상황적 요소, 목적적 요소 등 3가지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을 분석했을 때도 명령 표현의 5 가지 하위 기능인 [지시], [요청], [청유], [권유],[제안] 등 기능별로 나눠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적절성 문제가 제일 많이 나타난 것은 ‘요청’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표현으로 뽑을 수 있다. 적절성 문제가 있는 기능의 순서대로 배열하면 ‘요청>청유>지시>>제안=권유’의 순이다. 마지막 5장에서는 결론 및 제안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명령 표현의 적절성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 방법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 방향도 함께 제기하였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