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쓰기 전략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을 사용하여 학문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이 어떤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이 인식하는 쓰기 전략과 실제 사용하는 전략...

연구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을 사용하여 학문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이 어떤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이 인식하는 쓰기 전략과 실제 사용하는 전략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고의 목적을 점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은 어떠한가? 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각 집단 간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과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본고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계획하기, 모니터링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명확히 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수정하기의 8가지 전략으로 나누어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전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전략에 대한 인식이 어떠하고 실제 사용은 어떠한지 본고에서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을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한국어 학습자 1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고구술은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 각각 20명, 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 실험 결과 학습자들이 사고구술에 익숙하지 않아 말을 하지 않거나 알맞지 않은 어조로 사고구술을 하여 본 실험 때는 이를 보완하도록 하였다. 쓰기 문제는 기존 TOPIK 쓰기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충분히 생각해 봤을 문제로 선정하였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단점이나 고치고 싶은 점이 있는가, 있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고급 학습자 집단은 ‘힘들고 괴로웠던 점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실시하였다. 제한 시간은 따로 설정하지 않았으며, 학습자들이 시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실험을 실시하였으나, 1시간이 넘어갈 경우에는 마무리하도록 하였다. 이 문제를 가지고 두 그룹의 학습자들은 실제 어떤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의 쓰기 전략 사용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모니터링하기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뒤를 이어 사전지식 불러오기, 수정하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명확히 하기, 계획하기 전략 순으로 쓰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고급 학습자 집단은 모니터링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정보 구성하기, 작문하기, 수정하기, 명확히 하기, 계획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의 실제 쓰기 전략 사용은 다음과 같았다. 중급 학습자 집단은 명확히 하기, 모니터링하기, 작문하기, 계획하기, 정보 구성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수정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고급 학습자 집단은 사전지식 불러오기, 모니터링하기, 작문하기, 정보 구성하기, 수정하기, 명확히 하기, 결과물 평가하기, 계획하기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계획하기, 명확히 하기, 사전지식 불러오기 전략이 중급 학습자 집단과 고급 학습자 집단 간 유의미하게 사용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사고구술 분석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쓰기 전략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또한 쓰기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들에게서 발견하기 못했던 학습자 스스로 자가 수정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학습자들이 단순히 산출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자가 수정과 평가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겠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사고구술에 익숙하지 않아 사고구술 양이 많지 않았다는 것과 사고구술의 한계로 학습자들의 단편적인 모습만을 관찰할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좀 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