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의 읽기 전략 수업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읽기는 문자 언어를 통하여 독자와 글이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이해하는 행위이자 언어 공동체의 주체로서 문자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가장 본질적인 언어 기능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는 문자 언어를 통하여 독자와 글이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이해하는 행위이자 언어 공동체의 주체로서 문자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가장 본질적인 언어 기능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에서 한국어 읽기는 한국어 학습자가 글을 읽는 행위를 통해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고 소통하며, 개인적·사회적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대학 · 대학원에서 학업을 수행할 경우, 언어 기능 중에서 ‘읽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읽기가 다른 언어 기능에 비해 학문적 상황에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의 기초가 되어 학문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진학하여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읽기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 입학한 학사 학위과정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읽기에 대한 개념과 성격을 정리하고, 읽기의 관련 이론들을 토대로 보다 효율적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 전략의 교육적 방안들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진행은 첫째, 읽기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현황과 실태 조사를 통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읽기 관련 범주들의 학습자 연구 실험을 하였다. 둘째, 앞의 정리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전략의 방안들을 탐색하여, 전략 기반 지도법(SBI)의 교육 방안으로 교양 한국어 읽기 수업의 설계와 실제를 구성해보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학문 목적 한국어의 바람직한 읽기 교육이 진행되기 위해서 먼저 교수자에게는 읽기에 대한 개념과 읽기 학습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하고, 학생들에게는 글을 읽는 목적과 목표에 따라 읽기에 대한 전략적인 지도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읽기 전략 기반 지도는 학습자가 접하는 교재를 비롯한 모든 글을 잘 배우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글을 접하는 학습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방향에 초점을 둔 것이다. 즉 읽기 전략 중심 지도는 글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자가 글을 이해하는 과정의 학습 방법을 지도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학습자는 읽기 수업의 진행 과정에서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의 읽기 기능과 활동을 함으로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 된다. 이런 맥락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읽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읽기 전략을 모색하고 연구하여 교수-학습에 적절하고, 적합한 지도 방법을 찾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수자들에게는 읽기 전략 기반 지도를 교실 수업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읽기 교수(Teaching)를 제안하고,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전략 습득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읽기의 학습(Learning)을 하게 함으로 보다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학업 수행의 학습자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본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