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내 유학생의 일상 언어학습과 문화적응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全球化?代背景下,?多外?人都?到??,赴?留?的外?留?生也越?越多。外?留?生赴?留?的原因主要有?点,首先是受“?流”影?而???的文化?生了?趣,其次是??政府也采取了??招收外?留?生的政策。因而...

全球化?代背景下,?多外?人都?到??,赴?留?的外?留?生也越?越多。外?留?生赴?留?的原因主要有?点,首先是受“?流”影?而???的文化?生了?趣,其次是??政府也采取了??招收外?留?生的政策。因而在???于外?留?生的?究也是非常受?注的一??域。
外?留?生所需要解?的第一?也是最重要的一???就是???言的??。?有的?于外?留?生的?究主要集中在?究?堂???育形式里的???容及??措施。其?外?留?生?到外???,韩语论文网站,他?一直暴露在相?的?言?境之下,?通??社?互?展?多?多?的?言??活?。日常生活?中的?言??活?不?能?到?言知?,由于?言?文化有着?密的?系,?言??活?也??影?到他?理解?适?那??家的文化。因此我?有必要通??察外?留?生日常生活?中的?言??活?,?探???的?言??活??外?留?生有何?意?,亦?生了何?影?。
本?文通?采?外?留?生以及?察他?的日常生活,?了解他?日常生活?中?行了?些?言??活?和?些活??他???的意?和影?。?有,最后以?生?育?的?点?探?,??的??活??于外?留?生又有着何?意?及影?。
??究可??外?留?生日常生活中?通?考???、做作?、接???大?文化、?籍、以及利用社?人??系?????。其中利用社?人??系????的??活??外?留?生的各?方面都?生了影?。正是由于?言?文化?系密切,因而理解其文化的程度可影??言??的深度。?且,文化是社?的?物,利用社?人??系????言,有助于更好的理解及适?那??家的文化。也就是?,?不?能?助外?留?生??到?言知?,?能提高?言?通能力以及?定心理??。然而?得一提的是,???究我???利用社?人??系???也??生消?影?。
情景??理?????者的??活?是始由??或外??始之后逐??入核心地?的?程。外?人留?生初到??的?期,宏?上可??其?在??社?的??,微?上??他?是加入到?校的??科系或打工的??等大大小小??共同?的??。据此?点,我?得出??本?究的外?留?生通????言,特?是日常生活中的?言??活?,提高自身的?言能力以及?得心理上的自我效能感及??感,?而???入到其所?的共同?,甚至是??社?的核心地?。因此,我的可以得出外?留?生的日常?言??活?有助于其由??或外??入核心地?的??。
本?文探?了外?留?生的日常生活,韩语论文,?言??活?以及????活?的意?及影?。??究我???日常生活的?言??活??留?生适???文化及生活可?生??影?。然而由于本?文???究的人?均?中?留?生,因而缺少?籍多?性。今后的?究?中有必要通??究更多不同?家外?留?生?的??,?而探究?他???适?一?文化的具?含?是什?。

세계화 시대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으로 입국하고 있고 그 중에 외국인 유학생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으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는 이유는 ‘한류(韓流)...

세계화 시대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으로 입국하고 있고 그 중에 외국인 유학생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으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는 이유는 ‘한류(韓流)’의 영향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는 외국인 유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점과 한국의 국가 정책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점 등이 들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바로 외국어를 학습하는 언어학습이다. 그 동안 외국인 유학생들의 언어학습에 관한 연구는 주로 형식적 교육현장에서 인지적 지식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에 주력해 왔다. 사실상 외국인 유학생들은 그 나라에서 생활하면서 공부하기 때문에 해당 언어 환경에 늘 노출되어 있고, 그 사회와 상호작용하면서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언어학습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전개되는 언어학습 활동들은 단순히 언어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와 문화가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언어학습 활동을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어떤 언어학습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러한 학습활동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탐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인터뷰 및 유학생들의 삶을 직접 관찰하는 참여관찰을 통해 그들의 삶과 학습 경험을 알아봄으로써 그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언어학습 활동을 펼쳤으며 이러한 학습활동의 역할과 의미,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또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학습활동으로서의 언어학습 활동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시험공부나 과제작성, 대중문화 콘텐츠나 책, 그리고 사회적 관계 등을 통해 다양한 언어학습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에 사회적 관계를 통한 학습활동이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여러 측면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와 문화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가 언어학습의 깊이를 좌우한다. 그리고 문화는 사회에 의한 산물인 만큼 사회적 관계를 통한 언어학습 활동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에 있어서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인지적 언어지식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적 언어능력 형상과 심리적 상태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연구결과 사회적 관계가 항상 긍정적인 영향만을 가져오지 않는 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상황학습 관점에서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주변적 참여에서 공동체의 중심으로 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으로 처음 들어올 때는 거시적 측면에서는 한국이라는 사회의 주변부에 들어서게 되고, 미시적인 측면에서는 본인이 전공하는 학과나 아르바이트 일터 등 크고 작은 실천공동체에 진입하여 주변부에 속하게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의 참여자들인 외국인 유학생들은 그들의 언어학습 활동, 특히 일상 언어학습 활동을 통해 언어능력과 심리적 자아효능감과 소속감을 모두 갖추어 가면서 점차 자신이 속한 공동체, 내지는 한국사회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의 일상 언어학습 활동은 주변적 참여에서 중심으로 가는 데에 조력하는 역할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삶, 언어학습 활동 및 학습활동의 의미와 영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일상 언어학습 활동이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문화와 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주로 중국인 유학생들로 연구 참여자가 구성되었다는 점에 있어서 국적의 다양성이 부족하였다는 점이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더 다양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탐색을 통해 그들에게 있어 문화적응의 구체적인 의의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