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 맥락에 따른 '-어 가지고'의 의미와 의사소통 기능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보조 용언 ‘-어 가지고’를 대상으로 실제 구어 말뭉치 분석을 통해 담화 맥락에서의 의미의사소통기능을 밝히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어 가지고’는...

본 논문은 보조 용언 ‘-어 가지고’를 대상으로 실제 구어 말뭉치 분석을 통해 담화 맥락에서의 의미의사소통기능을 밝히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어 가지고’는 주로 연결어미 ‘-어서’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보조 용언으로 보고 있는 것이 주류이나, 다른 보조 용언과는 달리 활용이 불가능하며 ‘-어 가지고’의 형태로만 사용된다는 특성 때문에 문법화 과정이나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가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종결화된 ‘-어 가지고’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 가지고’ 문형이 사용되는 문장 내 위치를 연결과 종결로 분류하고, 연결 위치에서의 의미, 종결 위치에서의 의사소통 기능, 그리고 담화적 기능을 실제 말뭉치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그리고 연구 방법 및 절차를 제시하였으며 2장에서는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어 가지고’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과 문법적 논의를 정리하였으며, 한국어 교육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 ‘-어 가지고’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말뭉치 분석을 통한 연결 위치에서의 ‘-어 가지고’ 의 의미를 정리하고 4장에서는 종결 위치에서의 ‘-어 가지고’의 의사소통 기능 및 담화적 기능과, 문장 내 첫머리와 중간에 모두 위치할 수 있는 ‘그래 가지고’와 ‘이래 가지고’, ‘해 가지고’를 대상으로 담화 표지적 기능을 밝혔다. 그리고 5장에서는 앞에서 논의한 것을 정리하여 종합적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본고의 의의와 한계를 논하는 것으로 논문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화자가 입말에서 ‘-어 가지고’ 문형을 종결 위치에서 자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에서 연결 위치에서의 의미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왔음을 지적하고, 구어에서의 ‘-어 가지고’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많은 한국어 교재에서 ‘-어 가지고’ 문형을 교육 내용으로 다루고 있지 않으며 교육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하더라도 제한된 의미로만 교육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본 연구를 통해 해당 문형의 의미와 기능의 통합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