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동사의 통사의미적 고찰 : '오르다'와 '내리다'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의 목적은 이동동사 '오르다'와 '내리다'의 어휘적 다의성을 바탕으로 '오르다'와 '내리다'가 해당된 이동동사 문에 대한 통사의미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통사의미론은 통사론과 의미...

본고의 목적은 이동동사 '오르다'와 '내리다'의 어휘적 다의성을 바탕으로 '오르다'와 '내리다'가 해당된 이동동사 문에 대한 통사의미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통사의미론은 통사론과 의미론의 접점 영역으로서 언어 단위의 통사구조와 의미구조를 연결해서 언어의 본질을 연구하는 영역이다. 통사구조와 의미구조가 상관되어 있다고 가정하여 두 분야를 함께 살피려는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본고에서는 의미론에 초점을 두어 통사론이 의미론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로 보고자 한다. 즉 통사의미론은 의미론의 하위분류로 보는 관점이다.
이에 본고는 먼저 이동동사 '오르다'와 '내리다'의 어휘적 다의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오르다'는 '상향적인 이동함'을 나타내는 이동동사로서 기본 의미에 [이동성]과 [상향성]이라는 의미 자질을 부여하고, 반면에 '하향적인 이동함'을 나타내는 '내리다'의 기본 의미에 [이동성]과 [하향성]이라는 의미 자질을 부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준국어 대사전』, 『우리말 큰 사전』, 『연세 한국어 사전』 3개의 사전에 실려 있는 예문들을 분석하는 데 은유 이론을 도입하여 확장 의미에 이러한 의미 자질도 확인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오르다'와 결합된 이동동사 문은 '위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데 반해 '내리다'와 결합된 이동동사 문은 '아래쪽'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확인한다.
다음에는 '오르다'와 '내리다' 의 다의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 문장 논항들의 의미 자질을 확인하고자 한다. 각 어휘적 의미 확정을 하는 차례로 다시 각 해당된 문장들의 논항에 대해 의미 자질을 부여된다. 곧 문장을 중심으로 ‘오르다’와 ‘내리다’ 이동동사 문의 논항들의 특성을 분석하고서 '오르다'와 '내리다'의 어휘 의미구조, 논항 구조, 통사 구조를 연결하여 각각 서술 구조를 설정할 예정이다. 문장 확장의 중심으로 '주어-부사어-서술어'와 '주어-서술어'이라는 주요 맥락으로 문장의 구성 논항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오르다'와 '내리다'를 서술어로 하는 문장의 특성에 따라 어휘 의미구조는 동사의 어휘적 의미를 의미항으로 구조화하고, 논항 구조는 의미역으로, 통사 구조는 통사 기능으로 구조화한 것이다. 이로써 어휘 의미와 문장 통사 구조 사이에 연결하게 된다. 그리고 격조사로 서술 구조를 표시하여 '오르다'와 '내리다'에 해당된 이동동사 문들을 유형화하게 할 것이다. 곧 위에서 서술하듯이 연결된 그림은 아래와 같다.

어휘의미구조 → 논항구조 → 통사구조 → 서술구조

'어휘 의미구조', '논항 구조', '통사 구조'를 서로 연결하면서 서술 구조로 나타난 것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결 방식으로 '오르다'와 '내리다'가 해당한 이동동사 문을 유형화시키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르다'와 '내리다'의 이동동사 문의 논항들의 특성과 격조사로 표시된 각 서술 구조를 결합하고서 예문들의 문장적 의미 분석을 하도록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