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분석 : 관념문화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에서 언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중에서도 모든 문화의 기본 바탕이 되는 ...

본 논문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중에서도 모든 문화의 기본 바탕이 되는 관념 문화 교육을 TV공익광고를 통하여 한국 관념문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언어를 이해하여야 하고, 그 나라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를 알아야한다. 문화란 한 나라의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본 논문에서는 문화를 (1) 언어문화(학업문화), (2) 일상생활문화, (3) 관념문화로 크게 나누며 그 중에서 본 논문에서 초점을 맞춘 관념문화는 가치관과 정서, 사상, 민족성, 세계관, 사고방식, 관념 등을 의미한다. 관념문화는 매우 다각적이고 복합적이며 시시각각 변하는 역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념 문화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접근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 할 수 있는 TV공익광고를 활용하여 접근하였다. 또한 TV공익광고는 주제와 표현 방식이 그 나라의 고유한 문화와 언어, 역사, 사회 상황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활용가치가 높은 교육 자료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문화 교육의 한 방법으로 TV공익광고를 활용하고, TV공익광고 안에서 나타나있는 한국 관념문화 내용을 모색하였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Ⅰ장에서는 한국문화 교육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한국문화 교육과 광고를 활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그에 이어 연구방법과 연구내용을 규정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화교육이 언어교육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알기 위해서 ‘문화와 ‘관념문화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활용 될 공익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공익광고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와 효과를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연구 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TV공익광고를 수집,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사용 된 TV공익광고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공익광고협의회에서 1990년부터 2014년까지 제작된 것으로 한정하였다. TV공익광고의 내용 분류는 주제별로 대주제와 각각의 소주제로 나누었으며, 지난 15년간 제작 된 공익광고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시대의 현황과 한국 사회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크게 홉스테드(Hofstede)의 문화차원 모델과 노지영(2012)이 제시한 한국 정신문화 범주를 바탕으로 한국 관념문화 범주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이 두 가지 모델에서는 나타나 있지 않았던 한국인만의 특징적인 감정주의 범주와 기타 관념문화 범주를 포함시켜 새로운 한국 관념문화 범주를 설정하였다. 이 범주를 토대로 1990년부터 2014년까지의 TV공익광고를 분석하여 분류하였고, 그에 따른 유형별 사례가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위의 분석에 대한 결과로 지난 15년간 총 211편의 TV공익광고가 제작되었고, 그 중에서 한국 관념문화 내용이 나타난 광고는 무려 162편이었다. 이는 전체의 77%를 차지하는 것으로 이로써 TV공익광고가 가지고 있는 한국 관념문화 교육의 활용가치와 의의가 입증되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