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 단원 학습 활동의 내용 구성에 대한 연구 : 음운 체계의 탐구 내용 탐색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교육과정⋅교과서, 그리고 교사들의 기저 인식을 토대로 구현되는 음운 체계 교육이 학습자에게 인식되는 양상과 수준을 점검하고, 이를 통하여 현재 음운 체계 교육의 실태를 드...

본 연구는 교육과정⋅교과서, 그리고 교사들의 기저 인식을 토대로 구현되는 음운 체계 교육이 학습자에게 인식되는 양상과 수준을 점검하고, 이를 통하여 현재 음운 체계 교육의 실태를 드러내 보인다. 이렇게 다양한 층위에서의 검증과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음운 체계 교육이 지향해야 할 궁극적 목표는 물론, 그 교육 내용으로서의 음운 체계 탐구의 구조를 체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음운 체계 교육의 현황을 실행 양상과 실행 결과로 나눈 다음 전자를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층위로 구분하여 음운 체계 탐구의 설계와 구현의 양상을 살펴 보았고, 후자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두 종류의 검사를 실시하여 음운 체계 탐구를 통한 학습의 결과를 점검⋅분석하였다. 이어 음운 체계 교육의 본질을 중심으로 재개념화를 논의하되, 음운 체계 탐구의 목표적 지향을 탐색하고, 그에 맞추어 내용적 지향, 즉 학습자의 사고를 추동하는 음운 체계 탐구의 내용을 구조화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탐구적 내용 지식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검증 작업을 실시했다. 최종적으로는 탐구적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한 음운 체계 탐구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가늠해 보았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는 음운 체계 단원의 교육 내용으로 ‘음운 체계의 탐구’를 새롭게 규정하였으나, 수업의 실제는 단편적 정보의 암기 위주로 경도되며, 이러한 사실은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드러났다. 탐구의 본래적 맥락이 현상을 다루는 학자의 사고 과정임을 고려할 때, 현재 음운 체계 교육은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사고를 촉발하는 데 부족함이 있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 인식에 따라 음운 체계 단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한 뒤 국어교육학 전문가 1인, 국어교육학 박사과정 수료자 3인 및 현직 교사 10인으로 선정된 전문가 검토를 거쳐 서울 Y중의 학생 66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최종 문항 15개를 완성한 뒤, 각기 다른 지역의 6개 중학교 1~2학년 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회수된 검사지 501장 중 무의미하다고 판단되는 26장을 제외한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인식 양상과 정도를 분석하고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검사 결과 음운의 개념에 대한 인식도의 경우 특히 음운이 소리의 단위임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고, 이는 결국 음운의 의미 변별 기능에 대한 이해마저 방해하였다. 음운의 종류에 대한 인식도의 경우 학생들은 조음 과정 중 방해 유무를 기준으로 구분되는 자음과 모음의 특성이 실제 발화에서 어떤 영향력을 지니는지 분명히 알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음운 체계에 대한 인식도의 경우 ‘표’의 형태로 음운을 분류하는 내용에 대한 문항의 경우에는 비교적 정답률이 높았으나, 특히 음운을 분류하는 기준이나 음운의 체계성을 묻는 문항의 경우에는 다른 범주에 비해 정답률이 유독 낮게 나타나, 학생들의 인식 양상과 정도가 피상적인 수준의 것임을 엿볼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음운 체계 탐구의 실행 결과에 대한 문제점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음운 체계 탐구의 본질을 정립하고, 그에 비추어 음운 체계 탐구의 내용을 정련하였다. 이는 학문적 연구 경험으로 존재하는 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본고의 궁극적 목적이 ‘지식의 구조’를 체계화하는 것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학자의 경험은 중요한 참조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문법 교육이 국어 교과 내 하위 영역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서 탐구적 내용 지식을 선별⋅정련하는 과정을 거쳤다.
최종적으로는 이상의 과정을 거쳐 마련된 탐구적 내용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10인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실에서의 구현에 적합한지 여부를 물어 7인으로부터 ‘적합’ 판정을 얻었다. 또 대구 D중 1학년 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의 수업을 실시하여 그 가능성과 효과성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결과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보인 탐구적 내용 지식은 첫째, 교육과정 수준의 내용 요소 선정이나 조직, 그리고 교과서 학습 활동의 구현에 있어 보다 본질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음운 체계에 중핵적인 사고를 추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단순 정보의 획일적 암기 위주의 교수⋅학습 실태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