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 :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멀지 않고 동일한 유교문화권에 유사한 인종으로 구성되어져 있어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은 급격한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빠르게 변...
연구 배경 :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멀지 않고 동일한 유교문화권에 유사한 인종으로 구성되어져 있어 서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은 급격한 현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빠르게 변화하였고, 중국은 사회주의 혁명으로 인해 한국과는 다른 변화 과정을 겼었다. 즉, 한국과 중국은 같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변화 과정을 겪었기 때문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모두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안면성형수술에 대한 가장 큰 가지의 하나인 코성형 수술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 :
2014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총 2개월 동안, 부산의 성형외과의원 2개, 중국 베이징 성형외과의원 1개, 항저우의 성형외과의원 1개(총 4개 의원)의 내원 고객 가운데 각 100명씩 총 400명을 대상으로 20대의 연령에 속하면서, 코성형 수술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직접 면담을 통해 설문지를 배부하고 20개의 항목을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다.
결과 :
한국과 중국은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는 응답을 보였지만, 자신의 코의 불만사항이나 코성형 수술을 하고자 하는 이유, 비용 부담의 방법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적으로 중국 20대 여성이 한국 여성보다 코성형 수술에 더 적극적인 모습을 띄어 비용도 더 지불하려 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부작용보다는 결과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한국과 중국은 미의 기준이나 외모의 인식과 코성형에 대한 인식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코성형을 포함한 미용성형 수술 전반에 대한 현대인들의 인식 변화를 잘 인지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전한 수술 문화를 만들어감과 동시에 현지나 대상에 맞는 성형수술에 대한 적절하고 필수적이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러 한계점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코성형 수술을 통한 한국과 중국의 미적인 관점을 비교할 수 실마리를 제공하였고, 미용성형 수술 선택요인을 파악, 분석하여 성형외과 의료기관의 마케팅 및 상담, 광고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