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비음화, 유음화 오류 현상에 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한국학습자의 비음화와 유음화 발음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분석을 바탕으로 발음 능력 향상 교수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각 20명의 초급과 중급...

연구중국한국학습자의 비음화와 유음화 발음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분석을 바탕으로 발음 능력 향상 교수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각 20명의 초급과 중급 중국인 학습자를 실험 대상으로 발음 조사를 하였다. 표준 발음의 중요성 바탕으로 하여, <표준 발음법> 제 18, 19, 20 항의 비음화와 유음화 현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과 중급 학습자 발음 오류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중급 학습자 집단이 초급 학습자 집단보다 낮은 오류율이 나타났다.
둘째, 초․ 중급의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에 제일 높은 오류율이 나타났고 초․ 중급의 유음화에는 /ㄴ/ㄹ/연쇄에 더 높은 오류율이 나타났다. 비음화에 나타난 오류 빈도의 순서는 장애음의 비음화 <유음의 비음화 <장애음과 유음의 비음화이다. 유음화에는 /ㄹ/ㄴ/ 연쇄 < /ㄴ/ㄹ/연쇄이다.
셋째, 비음화와 유음화의 발음 오류에서 나타난 오류 발음 양상은 크게 두 가지가 나타났다. 하나는 앞 음절 종성을 탈락시켜 읽는 오류였고, 또 하나는 표기 그대로 읽는 오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급과 중급학습자를 나누어서 비음화, 유음화의 이해와 발음 오류 분석 결과와 오류 형성 유형과 발음능력 장애 원인을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이며, 비음화, 유음화를 교육 측면으로 나누어 교육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