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과정·장르의 통합적 쓰기 교수요목 설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의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정장르통합쓰기 교육의 교수요목설계하는 것을 목적...

연구는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의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정장르통합한 쓰기 교육의 교수요목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의 쓰기 능력의 실태 및 쓰기 교수·학습 활동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를 분석해 보고 본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여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수요목을 설계 및 제시하였다.
요구 분석의 결과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었으며, 실제 쓰기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과정 중심 쓰기가 적용되고 있으나 본래의 접근 방법과는 다르게 운영되는 문제점을 발견해 내었다. 쓰기 과제의 특성에 따라 쓰기 전, 쓰기, 쓰기 후 단계의 시간 배분이나 집중도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학습자의 선호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어느 한 단계에 집중하거나 거의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설문 응답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장르 중심으로 쓰기를 교육한다는 것에 대해 잘 모르고 있거나, 쓰기 과제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하기보다는 내용 생성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성공적인 쓰기를 위해서는 쓰는 과정에 대한 지식은 물론이고 장르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요구 분석의 결과는 과정·장르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요구 조사의 결과와 초등 다문화 가정 학습자의 연령 특성 및 학습 목적을 고려하여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교육 내용의 범주를 주제, 장르, 쓰기 기술, 과정 전략으로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세부 내용을 과정·장르 통합적 관점에서 선정하고 배열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와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2011)을 검토하여 각 주차별 주제 및 장르 등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 다문화 가정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적을 고려한 쓰기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초등 다문화 가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수요목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