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양육경험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에서는 중국인 연구자가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출신 결혼 이주여성들의 전반적인 가정생활,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 실제적인 양육방식, 양육지원, 양...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연구자가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영?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출신 결혼 이주여성들의 전반적인 가정생활,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 실제적인 양육방식, 양육지원, 양육과정에서의 다양한 경험들을 들여다보고 이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중국 출신 결혼 이주여성들이 가지는 자녀양육의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의 양육경험을 이해함으로써 결혼이주여성들의 긍정적 자녀양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 1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 심층인터뷰를 실시한 후에 녹음 내용을 중국어로 전사하고, 중국어 전사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하였다. 중국어 전사 자료, 한국어 전사자료, 현장노트 내용, 사후 연락을 통해 보완한 자료를 바탕으로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있어 양육은 누림이다. 한국 일반 어머니처럼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자녀를 양육할 때 자녀의 존재와 자녀의 행동으로 인해 “엄마 됨의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자녀가 “다문화 자녀”로서 이중적인 언어와 이중적인 문화 접할 수 있으며, 다문화가정을 위한 특별한 혜택들을 누릴 수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한다. 또한 한국에서 (중국보다) 좋은 양육환경 하에 자녀를 키우는 것을 선호하고 한국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의 양육경험은 ‘어려움’으로 이해된다. 그들은 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는 “일반적 어려움”과 “결혼이주로 인한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그들의 양육경험의 부족과 양육지원의 부족, 부적절한 양육으로 인한 죄책감, 그리고 양육자체의 어려움을 대한 이야기를 일반적인 어려움으로, 그들의 언어적 제약으로 인한 아이와의 소통문제와 교육문제, 이주여성이라는 차별과 편견, 문화차이, 경제적 어려움, 다문화로 인한 지원 부족 등에 대한 부분을 결혼이주로 인한 어려움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의 양육은 ‘노력’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그들은 어려움을 극복해내고 외국인인 엄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노력은 “문화통합을 위한 노력”과 “적응과 소통의 노력” 두 가지로 주제묶음 하였다. 문화통합을 위한 노력은 분리, 동화, 통합 3가지의 형태로 보였으며 적응과 소통의 노력은 그들의 주변의 인적?환경적 지원과 상호작용하는 노력과 스스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양육경험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양육경험은 긍정적인 부분(누림)과 부정적인 부분(어려움)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한국생활에 적응하고 어려움을 극복해간다. 이는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의 양육경험은 ‘양육’이라는 생활사건 속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적응의 연속적 과정임을 보여준다.
둘째,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은 양육과 관련하여 이중적인 어려움(일반적인 어려움과 다문화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는 결혼이주여성들이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 속에서 한국인은 경험하지 않는 독특한 경험에 직면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양육의 어려움 중 다문화로 인한 어려움의 일부는 ‘문화적 차이’라는 렌즈를 통해 해석되기도 한다. 즉, 양육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경험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외국인이라는 정체성이 작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결과적으로 양육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개별화된 해석을 야기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들은 다문화가정에서의 자녀양육이라는 현실을 수용하는 형태로 분리, 동화, 통합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Berry의 문화접변 개념과 유사한 맥락에서 이해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