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ㅎ’학교에서 시행한 ‘교육연극을 활용한 협동학습’ 참여자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이다. 연구 대상인 ‘ㅎ’학교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증가와 함께 대두...
본 연구는 ‘ㅎ’학교에서 시행한 ‘교육연극을 활용한 협동학습’ 참여자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이다. 연구 대상인 ‘ㅎ’학교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증가와 함께 대두된 이들의 한국학교 적응/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적 논의를 통해 2013년 개교한 공립학교이다. 연구의 주요 참여자는 ‘ㅎ’학교의 초등학생 10명으로 이들은 모두 초국적 이주를 경험하였다.
본고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ㅎ’학교의 교육연극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변화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ㅎ’학교의 교육연극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협동학습 경험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원주의와 다문화학교 및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곳에서의 교육이 이해와 공감, 협력적 의사소통, 자율성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져야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국가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하여 공립형 다문화대안학교 체제의 교육과정이 교육적 평등의 측면에서 한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이에 대해 교육 실천적 접근을 통한 보완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보완적 방안으로 교육연극을 통한 협동학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협동학습은 Dewey의 흥미라는 정서적 차원의 개념과 Vygotsky의 놀이라는 행동적 차원의 결합에 의한 것임을 논의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의 범위는 교육과 학습에 대한 Dewey와 Vygotsky의 주장과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세계적 요청을 고려하여 학습자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와 교사 간의 관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3년 2월부터 2014년 1월까지이며, 문화기술지적 방법을 활용하여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특히 연구자는 학교집단의 문화적 특징인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였는데, 2013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3분기, 23회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교육연극 수업을 계획-실행-관찰-반영이라는 순환적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계획단계에서는 현장탐방과 한국어 교육과정 및 <표준한국어>를 고려하여 교육연극 활동을 크게 오리엔테이션 단계, 이야기 단계, 연극하기 단계로 구안하였다. 또한 매 수업마다 수업을 실행하며 참여자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를 다음 시간에 반영하였다. 특히 각 분기가 시작되기 전 수업과 관련하여 교사 또는 학생 참여자의 의견을 듣고 이후 수업에 반영하였다.
교육연극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의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는 자발적 참여자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야기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분기가 지남에 따라 그리고 주변의 상황에 따라 인물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이후에는 인물과 공감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특히 연극하기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각자의 극적 역할을 통해 상호 협력적으로 활동하였으며 공동의 경험이 증대 되었는데, 이는 초등 구성원 전체로 확대되었다. ‘ㅎ’학교 교육연극 수업 참여자들의 협동학습 경험은 자기인식적 경험유형, 인간관계적 경험유형, 공동체적 경험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참여자들의 경험은 갈등해결을 위한 수습으로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가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원주의적 패러다임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교육은 언어적 지식 또는 합리성을 강조하기 이전에 생활에서 실천적으로 이루어지는 소통적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교육을 통한 사회화에 대한 논의는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와 비판적 다문화주의가 갖는 갈등과 같으며 이는 상호 역동성을 고려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공감적 해결이 가능하다. 셋째,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 체제를 통해 설립된 학교에 보다 적극적인 교육적 지원이 요구되며, 특히 방과후 교사와 정규 교사는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협동이 이루어져야한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을 교사와 학습자의 협동을 포함한 것으로 규정하였지만, 동등하게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다섯째, 교육연극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특징을 알아가며 이루어지는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특히 유용한 활동으로 판단하였다. 여섯째, 교육연극 활동은 ‘ㅎ’학교에서 좋은 질적 자료 수집의 도구이다.
교육연극을 통한 협동학습은 개인의 특성이라는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의 요구와 사회적 실천이라는 비판적 다문화주의의 요구가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이러한 요구들은 참여자들의 특성이 수업에 고려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사회의 제한적 이해 속에서 학습활동을 중단하는 참여자들의 모습이 실질적인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는데 한계를 갖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와 함의를 바탕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실천, 현장에 맞는 실질적인 지원과 연구, 방과후 수업과 일반교과 수업 그리고 특성화 수업의 연계와 강화, 의사소통 측면에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지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 체제를 통해 설립된 학교의 교육에서 교육적 평등 실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