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 경험유무에 따른 한국소재 대학 학업 및 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 중남미 출신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소재 대학교에서 수학중인 중남미 출신의 재외동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을 경험유무에 따라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대학 학업 적응과 ...

연구는 한국소재 대학교에서 수학중인 중남미 출신의 재외동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을 경험유무에 따라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대학 학업 적응과 생활 적응하는 데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적응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과 대학에 바라는 점에 대해 살펴본 후, 다양한 시각에서의 연구와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함을 알리고,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의 중요성 및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고 한국 문화를 보다 많이 경험할 수 있는 중남미 주재 재외한국학교 저변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4년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남미 출신 재외동포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직접 배포, 그리고 온라인 설문사이트 ‘eSurvey Creator’와 우편을 통해 회수한 결과, 총 103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표집 할 수 있었으며, ‘STATA 10’을 통해 이들의 한국소재 대학 학업 및 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설문지는 크게 일반적 배경, 한국어 수준, 대학 생활실태 영역으로 나누어 한국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남미 출신 재외동포학생들의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 경험유무에 따른 대학 학업 및 생활 적응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한국어 수준’, ‘대학 강의 이해도’, ‘대학 학업 성적’, ‘대인 관계’, ‘전공 만족도’, 그리고 ‘대학 중도 포기 유무’를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연구 결과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경험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한국어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대학 강의 이해도가 높았으며, 대학 학업 성적 또한 높은 것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대학에서의 대인관계가 좋았으며, 전공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 중도 포기 유무에 대한 결과는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 비해 중도 포기를 생각해 본적이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주요 변인들 모두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경험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를 보임으로써, 대학에서 학업 및 생활 적응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 경험이 있는 학생들과 경험이 없는 학생들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t검정 결과, ‘한국어 수준’, ‘대학 강의 이해도’, ‘대학 학업 성적’, ‘대인 관계’, ‘전공 만족도’, 그리고 ‘대학 중도 포기 유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따라서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을 통한 한국어 교육, 즉 언어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이들이 대학에서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첫째, 한국소재 대학에 진학하는 중남미 출신 재외동포학생들의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 한국소재 대학 진학 전, 한국어를 습득하고 한국 문화를 좀 더 많이 접촉 할 수 있도록 중남미 주재 재외한국학교의 저변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한국소재 대학 진학 전 재외동포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어 학습을 제공하기 위하여 재외한국학교의 전문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교육의 체계성 및 효율성을 도모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인을 양성하여 파견함으로써 우리의 미래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야 해야 한다. 재외동포 교육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확대하여야 하며, 더 크게는 정부와 외국 정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또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보급하는 데에 필요한 교육정책을 수립,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전 세계에 각 국에 있는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수립된 정책에 따라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재외한국학교 교과과정을 경험유무에 따른 전국에 있는 중남미 출신 재외동포학생들의 학업 및 생활적응을 위하여 정부 기관 및 전국 대학교의 협조를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의 연구 및 적극적인 지원․관리가 요구된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