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연결어미 사용 양상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연결어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능력시험에 사용연결어미를 알아보고,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와의 비...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 상황에서 접하게 되는 연결어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능력시험에 사용된 연결어미를 알아보고,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와의 비교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의 중요 연결어미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1장에서는 연결어미 교육의 중요성과 연결어미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 학자들의 어미 연구의 흐름 및 어미 교육에 대한 입장을 알아보았으며, 연결어미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능력시험 관련 연구의 특징과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연구 대상을 확인하고, 분석을 위한 연결어미 목록 선정 및 분류 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일차적으로 연결어미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한국어교육의 측면에서 연결어미 목록을 선정하였다. 분류는 초급, 중급, 고급의 숙달도별 구분과 각 숙달도의 회차별 구분, 숙달도에 따른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제시된 유형에 따라 보기, 문항, 본문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한국어능력시험에 나타난 연결어미의 난이도를 추측하고,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가능성 확인을 위해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와의 비교를 제안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연결어미를 초급, 중급, 고급의 숙달도별로 살펴보았다. 각 숙달도에 나타난 연결어미의 종류와 사용 횟수를 분석하였으며, 숙달도별 연결어미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숙달도간 비교를 통해 사용된 연결어미의 변화 흐름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의 영역에 따른 연결어미 변화를 살펴보았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영역인 1교시 표현 영역(어휘 및 문법, 쓰기), 2교시 이해 영역(듣기, 읽기)로 나누어, 영역에 따라 달리 사용된 연결어미를 숙달도별로 살펴보았으며, 숙달도별 목표 문형으로 제시된 연결어미를 예상하였다. 또한 영역에 따른 연결어미의 사용과 숙달도간 비교를 통해, 목표 문형의 변화 흐름을 확인하였다. 5장에서는 회차별 연결어미 분석을 통해 회차별 특징을 알아보았다. 회차별 연결어미의 종류와 총 사용 횟수를 비교를 통해 한국어능력시험의 연결어미 사용 변화를 종적으로 확인하였다. 6장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에 나타난 연결어미와 국내 5개 대학(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의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를 비교 분석하였다. 한국어 교재와 시험에 제시된 연결어미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교재를 통해 해당 어미의 학습 난이도 및 학습자의 학습 여부를 예상하였다. 또한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을 위한 중요 어미를 제시하였다. 7장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의 모든 숙달도에 사용된 연결어미를 분석하였다. 분류 방법은 숙달도, 회차,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제시된 연결어미의 유형에 따라 보기, 문항, 본문으로 구분하였다. 분류 방법의 세분화를 통해 시험에 사용된 연결어미의 성격과 숙달도에 따른 목표 문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시험에 사용된 연결어미와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연결어미와의 비교를 실시하여 사용 어미의 학습 난이도와 한국어 학습자의 연결어미 학습 여부를 유추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학습자에게는 학습 내용 점검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한국어 교육자들에게는 실질적 어미 지도의 참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