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목적 연결어미의 교육방안 : 대학교 한국어 교재의 전개 양상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한국목적 연결어미를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의 연결어미는 동일하거나 비슷한 의미를 지니지만 이들은 문장 내에서 ...

본 논문은 한국어 목적 연결어미를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의 연결어미는 동일하거나 비슷한 의미를 지니지만 이들은 문장 내에서 이뤄지는 의미 기능이나 각 표현이 지니고 있는 통사적 제약에 따라 쓰임이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한국어 사용에서 목적 연결어미의 각 항목의 의미 특성 및 사용 환경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제 1 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제 2 장에서는 주요 대학교의 교재에 제시된 목적 연결어미의 문법 단원 전개 양상 을 살펴 본 후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분석한 교재는 본고에서 선정한 목적 연결어미를 모두 포함하지 않고 그 제시 순서나 제시 양상에 일관성이 없었다,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연습 및 활용이 다루어졌는지에 관해서도 분석하였다. 대체적으로 단계적이고 충분한 연습의 기회가 부족한 점을 지적하였다. 해당 문법 항목이 목적 이외에도 다른 의미를 지닌 다의적인 연결어미이기 때문이다. '목적'의 기능 외에는 다른 의미나 기능이 유사한 경우도 많은데 목적 표현 연결어미의 의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제 3 장에서는 교재 분석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으)러, -(으)려고, -고자, -게, -도록’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이제까지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을 개선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 한국어 목적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서 이를 토대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을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