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방문교육에 관한 만족도 연구 : 광주·전남지역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방문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한국어 방문교육에 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방문교육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

연구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방문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한국어 방문교육에 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방문교육에 대한 교육의 효과와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광주광역시 ‧ 전라남도 지역에 소재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한국어 방문교육을 받고 있거나 받은 여성결혼이민자 16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방문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수(한국어능력, 교육환경, 교육자료, 방문교사), 매개변수(자아존중감), 종속변수(방문교육만족도)로 분류하여 [그림 1]의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가설을 설정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패키지(22.0 version)를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 특정 도구의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고,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제시하였고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방문교육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고 주요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후 여성결혼이민자의 자아존중감과 방문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 교육환경, 교육자료, 방문교사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서, 모든 변수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 교육환경, 교육자료, 방문교사등의 변수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 교육환경, 교육자료, 방문교사가 방문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서, 교육환경과 방문교사의 변수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결혼이민자의 교육환경과 방문교사 등의 변수는 방문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방문교사의 표준화계수 값은 .364로 교육환경 보다 더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여성결혼이민자의 자아존중감이 방문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결혼이민자의 자아존중감은 방문교육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방문교육에 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방문교육을 좀 더 체계화하고, 의무화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들마다 이해력, 인지능력이 다 다르므로 모든 학습자에게 일률적인 학습기간을 적용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원하고, 또한 방문교육지도사의 요청이 있으면 학습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제도적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여성결혼이민자들은 교사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지식이 풍부한 교사를 선호하였고, 교사에 대한 불만족의 원인으로 수업 설명을 너무 어렵게 해서가 98명(60.5%)으로 과 반수의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따라서 전문성과 체계적인 교수법을 갖춘 방문교육지도사를 양성해야 한다.
넷째, 여성결혼이민자의 교육환경과 방문교사 등의 변수는 방문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때문에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방문교육에 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환경과 방문교사에 대한 경제적인 처우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남지역의 화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담양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장성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한국어 방문교육을 받았거나 받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한국어 방문교육이 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방문교육의 정립에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