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스마트폰의 사용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전에는 미미하였던 모바결제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구글, 애플, 알리바바(Alibaba) 등의 IT 기업은 모바결제 시...

스마트폰의 사용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전에는 미미하였던 모바일 결제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구글, 애플, 알리바바(Alibaba) 등의 IT 기업은 모바일 결제 시장에 참여하면서 그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들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는 현재 알리바바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Alibaba 모바일 결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수용영향미치요인들을 확인 및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즉시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 사용자 개인 특성(혜택, 개인화), 사용 만족도, 수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인 즉시 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는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인식할수록 Alibaba 모바일 결제에 대한 만족을 많이 느끼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사용자 개인 특성 중 개인화는 서비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일수록 알리바바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사용자 개인 특성 중 혜택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었다. 이는 금전적인 혜택을 중요시 하는 사용자의 의도와 알리바바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한 관계가 없다는 의미로 중국 알리바바 모바일 결제 사용자는 금전적인 혜택을 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 만족도는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서비스에 만족감을 갖게 되면, 이러한 만족은 직접 사용하고자 하는 행위 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요어: 알리바바(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즉시 접속성, 보안성, 이용 편의성, 혜택성, 개인화, 사용 만족도, 수용의도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