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문화 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외국근로자들이 원활한 한국 내 생활을 하면서 한국 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체류 기간 동안에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필요한 ‘문화 어휘’를 선정하...

연구외국근로자들이 원활한 한국 내 생활을 하면서 한국 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체류 기간 동안에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필요한 ‘문화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화’를 ‘전통 문화’와 ‘당대 문화’로 대분류하고 다시 당대 문화 중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직장 내에서 필요한 ‘문화 어휘’를 선별 작업하였다. 이러한 ‘문화 어휘’의 분류는 외국인 근로자만을 위한 어휘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며 외국인 근로자들이 고용허가제의 제도권 내에 관련된 ‘어휘’와 각 산업 분야별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작업장에서 의사소통을 위하여 필요한 ‘어휘’를 ‘직장 정보 어휘’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전통 어휘’는 국립국어원이 제시한 문화 어휘를 외국인 근로자들과 한국어교사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최종 어휘를 선정하였다. ‘당대 문화 어휘’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EPS-TOPIK 『표준교재』와 『아자 아자 한국어』의 교재 분석을 통하여 문화 어휘를 선정하였으며, 기존의 논문 중에서 외국인을 위한 문화 어휘 선정 논문을 참조하였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와의 면담을 통하여도 어휘를 추가 혹은 삭제하였다. ‘정보 생활 어휘’ 역시 교재 분석과 학생들의 면담과 설문으로 설정하였다.
‘어휘’ 선정은 필자가 한국어 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인천외국인력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실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기초로 삼았고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는 인천지역 사업장의 한국인 관리자 및 동료에 대한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요구 사항 역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문화 어휘’ 선정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문화 항목’을 설정하였는데 문화항목 설정은 1차 객관식 문항을 통한 근로자들의 문화 선호도를 조사하였으며 2차적으로 한국어 교사들의 문화 항목 교수 필요성 설문을 기초로 하였다. 문화 항목은 전통 문화 6개 항목, 당대 문화 7개 항목, 직장 정보 문화 3개 항목으로 분류하고 각각 ‘전통 문화 어휘’ 122개 어휘, ‘당대 문화 어휘’ 258개 어휘, ‘직장 정보 문화 어휘’ 223개로 총 603개 어휘를 선정하게 되었다.
603개의 ‘문화 어휘’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 체류하는 기간 동안 한국에 입국하여 16시간의 취업교육, 외국인 등록, 보험 가입 및 신청, 수령, 급여 및 직장 내 인건비 수령, 근로 조건, 사업장 변경, 만기 출국과 재입국 등 일련의 외국인근로자로 생활하기 위한 고용허가제와 관련된 ‘어휘’와 사업장에서 근로자와 의사소통을 위하여 사용이 예상되는 제조, 건설, 농축산업, 어업 분야의 공통된 기본적인 작업장 내 잡업에 관련된 문화 어휘, 그리고 사업장 안전을 위한 산업 안전표지 등의 어휘를 포함시켰다. 또한 ‘당대 문화 어휘’는 교재분석, 근로자 설문, 면담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문화 어휘를 선정하였다. 당대 문화 어휘는 외국인 근로자의 기본적인 생활을 고려하여 ‘의식주’, ‘예절/호칭’, ‘교통/지명’, ‘경제/쇼핑’, ‘놀이/여가’, ‘관념’, ‘제도/관습’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통 어휘’는 우리 문화의 전통적 가치를 담은 전승 문화와 현대적 가치를 지닌 문화를 소개하였다.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문화 어휘’ 603개는 미흡하지만 외국인 근로자들이 각종 자생단체나 공공단체의 교육과정에서나 혹은 자발적인 학습을 통해서 숙지하여 아무쪼록 체류 기간 동안 한국 내 생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고 외국인 근로자 본인에게 한국 문화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