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중도 입국 청소년 및 교사 요구 분석을 토대로, 중도 입국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교재 개발을 위한 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와 같은 연...

연구는 중도 입국 청소년 및 교사 요구 분석을 토대로, 중도 입국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교재 개발을 위한 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맞추어 한국어 교육 교수요목 설계에 관한 선행 연구와 중도 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중도 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적합한 교수요목의 유형을 선정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내용 중심 교수법과 특징을 살펴보고 주제 중심 수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중점으로 다루고자 하는 주제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과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절차 및 원리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근거를 갖추게 되었다.
앞서 살펴본 선행 연구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중도 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를 위하여 학습자와 교사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 조사를 통하여 중도 입국 청소년과 교사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는 일반적인 학습자를 위한 교재이기 때문에 학습자와 관련성이 적고 이들을 위한 차별화된 교재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재의 장점과 단점,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언어 기능, 향상시키고 싶어 하는 언어 기능, 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주제 등 다양한 항목들을 조사하여 교수요목 설계에 기초가 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였다.
이렇게 중도 입국 청소년의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고, 학습자 및 교사의 요구 분석을 토대로 학습자에게 필요한 주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수요목의 교육 목적을 설정하고, 교육 내용의 범주를 결정하였다. 교육 내용의 범주는 주제 중심 수업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결정하였으며 이러한 범주에 따라 대주제를 크게 세 가지로 정하고, 이에 따라 소주제, 화제, 텍스트 유형, 과제를 선정하여 교수요목을 제시하였다.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을 비롯하여 일상생활, 사회 문제, 꿈과 진로를 다루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주제를 나의 생활에서부터 학교, 사회적인 범위로 확대되도록 주제를 배열하였으며 학습자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텍스트를 비롯하여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과제를 선정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중·고급 수준의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에 기초가 되는 주제 중심 교수요목을 제시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