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제2외국어 과목으로서의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의 특성에 입각한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1장에서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에 관...

본 연구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의 특성에 입각한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1장에서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에 관한 국내의 선행 연구와 해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하여 논의한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 관련 연구의 양이 축적되지 않았으며 그 안에 있는 제2외국어 과목에 관한 고찰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2장에서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해당 교육과정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교육과정에 속한 제2외국어 과목의 목적과 언어 교육 지침서에 제시된 교수요목의 큰 틀을 살펴본 뒤에 제2외국어 과목으로서의 한국어가 갖추어야 할 특성 및 교육 목표, 교육의 방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현황에 대한 분석에 좀 더 중점을 두고 각 학교에 있는 수업 개요안(Course outline)을 검토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에 어떤 문제점이 있고, 전반적으로 어떤 흐름으로 교수·학습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부족한 부분을 탐구하였다. 또한, 현재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하게 평가가 적용되고 있는 최종 한국어 시험지(IB Final Korean Paper)를 분석하여, 교육 목표와 학습 자료를 선정할 때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해당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에 대해 탐색을 하여 한국어 교육 현황을 확인하여 한국어 교수요목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2장에서 살펴본 문헌 연구와 3장에서 살펴본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하여 교사의 역량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한국어 교수요목의 절차를 제시한 뒤 각 절차에 대한 예시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한 의의 및 한계를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를 요약하여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는 학습의 수요가 전 세계로 확대되면서 청소년을 위한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을 세밀하게 살펴보고 그 안에 있는 한국어 과목을 내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교수요목 상세화의 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