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를 위한 자기평가 도구 개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자기평가에 주목하고, 한국교사에게 맞는 자기평가 도구개발하고 개발도구의 적절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자기평가에 주목하고, 한국어 교사에게 맞는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적절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정하고, 제2장에서는 자기평가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평가 준거를 설정하기 위한 기존 연구와 관련하여 논하였다. 제3장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과 한국어 교육의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수정‧보완을 거쳐 한국어 교사를 위한 자기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제4장에서는 3장에서 개발된 도구를 한국어 교육의 전문가 13인과 현직 한국어 교사 96인에게 적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등의 적절성을 검증하였다. 제5장에서는 앞의 논의들을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를 통해 총 79문항의 자기평가 도구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자기평가 도구에 대한 내용 타당도, 구인 타당도, 신뢰도에 대한 검토 결과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도구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평가 도구는 자질 및 태도, 수업 운용, 전문성 개발의 3개의 대영역과 7개의 하위영역, 23개의 준거, 7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의 형식을 취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전체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이는 한국어 교사로서 바람직함을 의미한다. 개발된 자기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어 교사는 자신이 어느 정도 바람직한 교사인지를 5단계에 따라 판단할 수 있고, 하위 영역 중 어떤 영역에서 제일 우수한지, 어떤 영역이 제일 부족한지를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