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기와 통합적 교육 : 역사, 음악, 미술의 사례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 문 초 록 문학을 수용하고 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주입식으로 정석적인 시의 해석을 수용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방향으로 자유로운 시의 수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국 문 초 록

문학을 수용하고 시를 즐기기 위해서는 주입식으로 정석적인 시의 해석을 수용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방향으로 자유로운 시의 수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시에 대한 다양한 배경 지식이 필요한데, 통합적 수업은 이러한 배경지식을 끌어내는 것 뿐 만 아니라 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다양한 통합적 수업들을 통하여 시를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배경지식을 얻고, 그를 바탕으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시에 대한 해석을 인정하는 것이 시를 즐기도록 교육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역사, 음악, 미술과의 통합적 교육을 통하여 시를 새롭게 해석하고 수용하는 것을 논의했는데, 시 문학은 통합적인 교육을 통해서 그 배경지식을 마련하고 그것을 통한 깊은 고찰로 새로운 해석과 수용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각기 역사음악, 미술을 선택한 것 역시 각각의 이유가 있는데, 국사와 시는 한국사와 한국어라는 동일한 전개 범위를 가지고, 한국의 문학은 역사적 전개 속에 자리 잡아 역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은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작품 이해의 핵심 축을 이룬다. 고로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면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음악과 시는 소리와 언어에서 시작되었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둘 다 청각 이미지에 호소하는 것으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공통점은 시에 곡을 붙여 음악으로 만든다거나 음악에서 모티브를 얻어 시를 쓴다던가 하는 음악과 시 사이의 장르적 교류로 이어진다. 이러한 점을 볼 때, 시의 운율을 이해하는 것 등에 있어서 음악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음악과 미술은 모두 자기 표현적 성격이 강하고 통합적 성격이 강하다는 특성을 갖는 교과로 미술과는 시각적 매체를 이용해서, 국어과는 언어활동을 통해서 자기 표현을 드러낸다. 이 두 교과는 모두 학생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정서 함양 및 창의력을 기르며, 바람직한 인간성을 육성하고자 하는 등으로 교육방향이 일치한다. 뿐만 아니라, 시의 회화성은 미술의 회화성과 겹쳐 미술을 사용하면 시의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통합적 교육은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단편적인 지식만 가지고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상황에서 통합적 사고력을 갖춘 인간상이 요구되면서 지식의 통섭 문제가 제기되면서 생성되었다. 이것은 한 가지 주제를 여러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총체적인 사고와 다양한 관점에서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통합적 교육을 정지용의 ‘고향’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각기의 통합적 교육마다 예를 들어서 학습 방안을 제안하고 있는데, 시와 역사의 통합 면에서는 일제 통치기와 이육사의 ‘절정’, 1960년대와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를 통하여 시와 역사의 통합적 교육에 대하여 제시했고, 시와 음악 면에서는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와 동요 ‘엄마야 누나야’김소월의 ‘초혼’과 각기 가요로 만들어진 ‘초혼’과 가곡으로 만들어진 ‘초혼’을 통해서 시와 음악의 통합적 교육에 제시했으며, 시와 미술 면에서는 김광섭의 ‘저녁에’와 김환기의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와, 김춘수의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과 샤갈의 ‘나와 마을’을 통하여 시와 미술의 통합적 교육을 제시하였다.
다음과 같은 통합적 교육의 제시는 학생들에게 시에 대한 배경지식을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서 학생들이 직접 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에서 나아가 시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