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語 敎育을 위한 複合構成 設定과 統辭 ? 意味論的 類型 硏究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韓國敎育에서 많이 쓰이는 複合構成을 정의하고 形態 ? 統辭論的 類型意味論的 類型을 살피는 데 目的이 있다. 複合構成은 語彙 形態素와 文法 形態素가 통합된 구형태의 덩어...

본고는 韓國敎育에서 많이 쓰이는 複合構成을 정의하고 形態 ? 統辭論的 類型과 意味論的 類型을 살피는 데 目的이 있다. 複合構成은 語彙 形態素와 文法 形態素가 통합된 구형태의 덩어리이다.
본고는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본고의 硏究 目的을 밝히고 複合構成 項目 選定 措施과 硏究 措施을 설명하였다. 연구사는 공시적 관점에서 複合構成을 살핀 연구논저들을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旣存의 複合構成에 대한 定義 및 範疇를 ‘慣用’類, ‘表現’類, ‘連語’類, ‘統語的’類, 기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고에서 定義하는 複合構成은 統辭論的 단위인 ‘구’의 한 부분으로 語彙 形態素와 文法 形態素가 결합, 통합되어 이루어진 구형태의 덩어리이다. 複合構成은 2어절 이상의 구조로 나타나며 先行要素 혹은 後行要素와 결합하여 완성된 形態를 이룬다. 그 類型에는 代名詞 複合構成, 名詞 複合構成, 數詞 複合構成, 動詞 複合構成, 形容詞 複合構成, ‘이다’ 複合構成, 助詞 複合構成, 語尾 複合構成, 冠形詞 複合構成, 副詞 複合構成, 感歎詞 複合構成이 있을 것으로 假定하였다.
3장에서는 複合構成 目錄을 選定하였다. 이를 위해 韓國語 敎材 8종, 韓國語 文法辭典 3종, 韓國語能力試驗, 標準國語大辭典을 略论하였다. 그 結果 複合構成은 韓國語 敎材에서 1,751개, 文法辭典에서 600개, ‘標準國語大辭典’에서 274개, 韓國語能力試驗에서 153개로 전체 2,778개의 項目이 있다. 전체 項目에서 1회만 提示된 項目은 제외하고 2회 이상 나타난 項目의 異形態인 項目을 정리하여 293개의 複合構成 項目을 選定하였다.
4장에서는 複合構成을 提示하는 基準에 대해 살펴보았다. 複合構成을 提示할 때는 통합형으로 提示하고 기호를 사용하도록 한다. 통합형으로 提示할 수 있는 경우는 변이형, 높임말과 반말, 조사 생략과 교체 가능한 경우, 기본형이 같은 경우, 반의?유의 관계에 있는 경우, 준말인 경우, 반복형의 경우이다. 記號는 줄표‘-’, 빗금 ‘/’, 괄호 ‘()’를 사용한다.
5장에서는 複合構成 目錄에서 2장에서 假定한 複合構成의 類型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結果 名詞 複合構成, 動詞 複合構成, 形容詞 複合構成, ‘이다’ 複合構成, 助詞 複合構成, 語尾 複合構成, 冠形詞 複合構成, 副詞 複合構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名詞 複合構成의 경우 一般名詞 複合構成과 依存名詞 複合構成이 있다. 이들은 複合構成 요소 중 뒤에 오는 요소에 따라 類型이 결정되었다. 例를 들어 ‘V-는 동안’은 마지막 요소가 名詞 ‘동안’인데 複合構成 類型도 ‘名詞 複合構成’로 分類된다. 複合構成을 이루는 요소는 대부분 2개에서 3개이다.
6장에서는 意味論的 類型을 살펴보았다. 複合構成 目錄이 어떤 의미 範疇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그 結果 大分類에는 事件과 行爲, 判斷, 强調, 要請으로 4개의 範疇로 나눌 수 있었다. ‘事件과 行爲’에는 事件이 일어난 時間과 관련된 [順序], [時間], [同時], [持續]과 미래의 行爲와 관련된 [計劃], [所望], [目的], 行爲와 관련된 [經驗], [能力]의 의미 類型이 있으며, ‘判斷’에는 因果 관계를 나타내는 [原因]과 [結果], 과정을 나타내는 [變化], 사물을 인식하여 논리나 基準 등에 따라 판정을 내리는 [推測], [假定], [前提], [限定], [判斷], [斷定], [認定], [否定]의 의미 類型이 包含된다. ‘强調’에는 어떠한 것을 강하게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比較], [거짓], [反對], [羅列], [程度], [强調], [反復], [包含]의 의미 類型이 包含되며, ‘要請’에는 필요한 어떤 일이나 행동을 청함을 의미하며 [許諾], [命令/勸誘], [도움]의 의미 類型이 包含된다. 複合構成의 의미는 複合構成을 이루는 요소들의 합이거나 일부 요소들이 의미를 나타내며, 의미 요소는 一般名詞, 依存名詞, 動詞, 形容詞, 語尾, 助詞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7장에서는 本論의 硏究 내용을 要約하고 硏究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