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문문 교육 연구 :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언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문장 능력의 향상을 함양시키는 문장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인 ‘문장’을 중시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통해 한국어 의문문에 ...

언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문장 능력의 향상을 함양시키는 문장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인 ‘문장’을 중시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통해 한국어 의문문에 대해 이미 일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의문문의 의사소통 기능, 즉 의문문의 사용면에 초점을 두고 의문문의 2차적인 교육에 주목하고자 한다. 따라서 중국내 한국어 전공 학습자들의 전공 수업인 문법수업에서 의사소통 기능중심으로 의문문교육의 체계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인지 전략을 활용한 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중국내 한국어 전공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데 가장 큰 지장은 언어 환경의 노출 부족이 아닌가 싶다. 중·고급 중국인 한국어 전공 학습자들은 의문문에 관한 지식을 어느 정도는 갖고 있으나 언어 환경 노출 부족으로 자기의 발화 의도를 적절하게 표출하지 못하거나 의문문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고에서는 이것을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과 기능을 실현해 주는 문법 요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본다.
언어 환경을 이용해서 배운 지식을 내재화하지 못한 중국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교육하고 그 기능을 실현하는 데 여러 가지 문법 요소가 작용한다는 것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시를 통해서 학습자들은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기능을 이루는 데 화맥과 더불어 문법 요소도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학습과정에서 의식적으로 관련된 지식을 각별히 유의하면 의문문의 화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한 주요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체적인 기술을 위해 먼저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및 실현 요소를 고찰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서의 의문문 기능 실현 요소로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대조언어학을 살펴본 후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의문문을 파악하는 데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중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실현하는 요소에 대해 대조 분석을 하였다. 즉, 대조·분석을 통해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의문문을 학습하는 데에 어려운 점을 예측하고 의문문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원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의문문의 분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인지언어학의 원형 범주 이론을 살펴보았다.
둘째, 한·중 대조를 통해서 예측된 학습 난점에 대한 설문 조사를 작성하고 중국인 학습자와 모국어 화자의 한국어 의문문 사용 양상을 대조·분석하였다. 그리고 현재 중국내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정독(精讀) 교재에서 의문문이 어느 정도 교육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의문문 교육의 미진한 점을 밝혔다. 나아가 중국내 한국어 전공과목인 문법 수업의 현황에 대해 검토하여 문법 수업에서 의문문의 체계적인 2차적 교육의 적합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선행 연구에서 의문문에 대한 분류가 다르게 보이지만 공통된 인지 모형이 숨어 있다는 것을 밝히고 이를 인지언어학의 ‘원형 이론’으로 해석하고 그 다음에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화자의 발화 의도에 의해 의문문의 의사소통 기능을 단순의문 기능, 의향 기능, 추측 기능, 확인 기능, 제보 기능, 지시 기능, 정표 기능, 인사 기능으로 나눠서 의문문 교육의 체계를 세워 연구의 기본 틀로 삼았다. 특히 제시된 의문문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의문문 교육에 필요한 교수·학습 내용을 구안하였다. 즉,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실현해 주는 문법 요소를 고찰하였다. 여러 선행 연구에서 한국어 의문문의 형태적 특징을 보통 의문형 종결어미와 의문사로 지적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의문문의 상당수의 기능과 비의문 기능을 수행할 때 부정법, 선어말 어미, 부사, 구문 표현 등 문법 요소도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 의문문의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에 대해 의문형 종결어미와 의문사만 논의하는 한계를 감안하여 본고는 ‘부사’, ‘부정표현’, ‘선어말 어미 -겠-’, ‘구문 표현’ 등의 문법 요소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고 의문문의 교육 내용을 보완하였다.
넷째, 앞에서 살펴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인지 전략을 활용한 의문문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다양한 인지 전략을 활용해서 학습자가 주도적인 학습을 이루는데 관심을 두었고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한 의문문 교육 체계 및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방탕으로 의문문 교육의 단원 구성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의문문 교육의 체계와 내용을 구안하고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문문 화용 능력을 신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체계화하고 구체적인 발화 상황과 결합하여 의문문의 다양한 기능을 제시·설명하며 체계화한 문법적 요소들을 학생들이 학습하기 쉽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논의들과는 차이점을 지닌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