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교육은 학습자가 시 텍스트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미정성의 공간을 다양한 상상력으로 채워나가는 능동적인 학습, 적극적인 수용과 재창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즉, 시 교육에서 필...

시 교육은 학습자가 시 텍스트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미정성의 공간을 다양한 상상력으로 채워나가는 능동적인 학습, 적극적인 수용과 재창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즉, 시 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정해진 분석과 해석의 전달이 아니라 시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자발적 흥미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더불어 자신의 삶과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가 지니고 있는 미정성의 공간과 상상력 그리고 학습자들의 흥미, 삶과의 연관성을 위하여 시 교육에 스토리텔기법활용하였다. 고등학생 2학년 17명을 대상으로 3주 동안 주 1회씩 스토리텔링 시 교수-학습 모형을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하였다.
스토리텔링 기법활용한 시 교수-학습 모형은‘도입 단계-지도 단계-확인 단계-확장 단계’로 구성하였다. 도입단계부터 확인단계까지는 시 이해 교육을 위한 단계(이해의 스토리텔링)이며 확장 단계는 시 창작 교육을 위한 단계(표현의 스토리텔링)로 설정하였다.
학습자의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이해의 스토리텔링은‘스토리 재현형’과‘스토리 변형형’으로 분류 할 수 있었고, 표현의 스토리텔링은‘서사의 서정화’와‘교술의 서정화’로 분류 할 수 있었다.
학습자 결과물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시 교육은 시 텍스트를 이야기 구조로 만들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고 학습자의 상상력과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산출물을 작성하는 유의미한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주체적인 감상과 표현 능력을 심화시켰으며 삶과 시 텍스트의 이해 및 표현을 연계하였다는 점에서 문학 교육의 본질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