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가 성취정서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학습 상황에서의 학생이 경험하는 정서를 연구하고자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성취정서미치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이론적 틀은 Pekrun(200...

본 연구는 학습 상황에서의 학생이 경험하는 정서를 연구하고자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성취정서에 미치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이론적 틀은 Pekrun(2000, 2006)이 제시한 성취정서에 관한 통제-가치 평가 와 기대-가치이론(Eccles et al 1993; Eccles & Wigfield, 1992)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성취정서는 즐거움, 자부심, 희망, 화, 불안, 수치심, 절망감, 지루함, 안도감이다. 본 연구는 전국에서 표집한 50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기술통계 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통계 분석 결과, 대학생들의 과제가치(M=3.94)가 자기효능감(M=3.38)의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성취정서에 있어서는 학습, 수업, 시험상황에서의 즐거움, 자부심, 희망, 안도감은 중간값인 3.0이상이므로 대체적으로 성취정서에 대한 지각이 있고, 불안, 수치심, 절망감, 지루함은 중간값인 3.0보다 낮아 대체로 성취정서에 대한 지각이 낮음을 알 수 있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수업, 학습, 시험상황에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본 연구에 사용된 모든 성취정서 변인, 즉 즐거움, 희망, 자부심, 화, 불안, 수치심, 절망감, 지루함, 안도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가치는 일부 정서 즉 수업상황에서는 즐거움, 희망, 자부심, 화, 절망감, 지루함에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학습상황에서는 즐거움, 희망, 자부심, 화, 절망감, 지루함에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시험상황에서는 즐거움, 희망, 자부심, 불안, 안도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의 상호작용효과는 즐거움과 절망감에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를 어떻게 경험하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정서적 경험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서적 결과는 수업상황, 학습상황, 시험상황에 따라 그 결과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본 연구 문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