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한국 소설의 교육 방안 연구 : 「메밀꽃 필 무렴」과 「말을 찾아서」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배우는 고급 학습자들에게 한국문화를 이해시키는 데 있다. 학습단계가 올라갈수록 고급 학습자가 언어에 내재해 있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여 한국인과...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배우는 고급 학습자들에게 한국문화를 이해시키는 데 있다. 학습단계가 올라갈수록 고급 학습자가 언어에 내재해 있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여 한국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학습자의 어휘․문법 수준을 향상시키기보다 한국문화를 이해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고급 학습자들이 현지인처럼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려면 언어 교육보다 문화 교육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알아가고, 삶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 방법이 바로 소설을 통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소설을 통한 교육의 본질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작품의 의미를 자신의 마음속에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의 텍스트를 통해 접근해가는 방법은 단편적이며 상상력도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을 제시하기로 하겠다.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면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이란 하나의 텍스트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관련된 여러 텍스트를 함께 감상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설 교수-학습 방안은 학습자들에게 읽기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문학 텍스트에 대한 흥미를 길러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학습자에게 문학사적 안목을 길러줄 것이며, 문학적 체험을 확대․심화하고, 문학작품을 내면화하여 향유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닌다.
본 논문은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텍스트 이해의 절차와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소설 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원용한 소설 이해의 절차는 ‘인지’, ‘해석’, ‘수용’ 단계로 나눴다. ‘인지’는 텍스트의 내용을 독자의 마음속에 표상하여 파악하는 활동이고, ‘해석’은 인지한 내용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활동이며, ‘수용’은 해석에서 찾아낸 의미를 받아들며 자기화하는 활동이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 모형은 ‘목표-진단-교수․학습-정리’의 큰 틀로 이루어졌다. 우선 계획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규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체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제시하였다. 이어서 진단 및 동기 부여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을 도입하였다. 활동하기 단계에서는 중심텍스트를 분석하고, 보조텍스트와 상호텍스트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가치의 내면화 단계로 세분화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졌다. 마지막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다시 상기하면서 학습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평가해 보는 것이다.
고급 학습자 대상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의 효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상호 관련이 있는 두 작품을 선정하여 실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학습자의 흥미유발이 가능하고 학습자의 언어 수준과 맞으며, 자료의 유용성이 있는 작품으로 「메밀꽃 필 무렵」을 선정한 후 상호텍스트인 「말을 찾아서」를 선정하였다. 또한 두 텍스트를 선정한 근거를 살펴보고, 텍스트의 내용 분석을 통해 교육적 가치를 살펴봤다. 작품 내용의 인지, 의미 파악과 내면화 수용은 세 부분으로 나눠서 교육 목적을 논의했다. 이어서 학습해야 할 내용은 내용․의미․수용의 세 부분으로 규정했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이해 절차의 단계에 따라서 작품 「메밀꽃 필 무렵」과 「말을 찾아서」를 해석했다. 두 작품의 창작 배경, 서사 구조, 부자 관계의 확립, 동물의 상징성 등 서로 관련되는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킨다. 다음에는 두 작품의 제목과 작가의 시점을 바탕으로 각 작품의 내면적인 의미를 해석했다. 더 나아가 두 작품의 사회적 배경에 따른 인물의 사상을 이해함으로써 주인공의 삶을 성찰하고, 실제의 삶과 연관시켜 독자가 올바른 인생관을 지녀야 하는 당위성을 살펴보았다.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원용하여 외국인 학습자에게 「메밀꽃 필 무렵」과 「말을 찾아서」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수업의 난이도는 대학원 수업 모형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수업 시간은 대학원 수업 시간과 동일하게 학습 활동별로 3차시로 마련했다.
1차시는 「메밀꽃 필 무렵」의 핵심 내용 및 내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도입부에서는 「메밀꽃 필 무렵」의 영화를 보여주면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동시에 작품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에는 교사가 소설의 5요소인 인물, 구조, 배경, 주제, 언어예술에 관한 질문을 하고, 작품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대답을 유도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소설의 내용을 파악하고, 감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어서 작품 제목을 통해서 배경, 주제, 작가의 의식을 파악했다. 2차시는

韩语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