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여성 결혼 이주학습자, 이주 노동자, 다문화 가정 자녀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한국어교육을 요구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에 기반을 둔 한국어교육을 실시하여 교...

연구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 이주 노동자, 다문화 가정 자녀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한국어교육을 요구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에 기반을 둔 한국어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의 경우 국내 정착 기간이 길어지면서 한국어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요구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자녀를 낳아 키우며 교육을 위한 학부모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어 능력을 신장하기를 원하고 한국에서 이주노동자로 살아가면서 법률적 신분보장과 안정적인 노동환경 보장, 한국인 동료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어를 공부하기도 한다.
이들은 한국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되고 한국인과 함께 살아가지만 많은 차별과 편견에 부딪히게 된다. 한국 정부는 2006년 다문화 사회 진입을 선포하고 다문화 정책을 추진하며 다문화주의를 지향하지만 한국어 교육은 여전히 동화주의에 입각한 다문화 교육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물리적 거리만 가까워지는 세계화가 아니라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인정하는 세계 시민 사회에 걸맞은 한국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주민들은 동화주의에 의하여 한국인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다문화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 개발,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한국어교육 성과를 제시해 보았다.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 ․ 필요성을 밝히고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에 대한 한국어교육 관련 연구물을 고찰하여 결혼 이주민 학습자가 요구하는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감수성의 연계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다문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의 이론적 검토를 통해서 이주민이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함이 아니라 이주민이 선주민과 함께 다문화 사회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위임을 밝히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위한 다문화교육이 한국어교육에 연계되어야 함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해 다문화 감수성의 개념과 발달 단계를 분석하여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들이 겪고 있는 한국 사회 부적응, 소외감, 정체성 혼란 등의 상황을 미국의 ESL, 일본의 JSL, 한국의 KSL 교육과정 등 각국의 언어교육과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다문화 언어교육의 요구 사항을 정리했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일본 및 미국의 자국어 교원 양성과 비교하여 교사 교육에 필요한 다문화 감수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한국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주가 진행된 대만과 일본의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의 언어교육 정책을 비교하여 특수 목적학습자의 실태 및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언급한 KSL 교육과정 등을 통해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가 처한 상황과 이에 따른 한국어교육 요구 사항을 기초로 하여 다문화 감수성 증진에 기반을 둔 한국어교육 방안을 개발하여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가 원하는 한국어 교원의 역할과 한국어 교재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다문화 감수성에 기반을 둔 한국어교육의 실행을 통해 여성결혼 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 프로그램 참여자, 개발 과정 등을 밝히고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한국어 교육의 활용 방안으로 쓰기 교육을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한국어 교육 방안으로 다문화 감수성이 증진된 선주민, 이주민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현하여 다문화 사회가 된 한국사회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이 연구는 안정기에 접어든 여성 결혼 이주민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을 실시하였을 때,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한 한국어수업을 통해 한국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여성 결혼 이주민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어머니이며 또 다른 형태의 이주노동자이기도 하다. 이 연구가 다른 특수 목적 한국어 학습자 연구의 초석이 되어 줄 것이라 기대한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