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내용 분석과 교수 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어떤 문화 내용이 어떻게 교수ㆍ학습되는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

본 연구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어떤 문화 내용이 어떻게 교수ㆍ학습되는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각 대학 한국어 교재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제시 방식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문화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 방법과 내용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 분석을 하였다. 교재 분석은 한국어 교재의 단원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내용 제시 방식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 중심 교수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 전통문화 수업을 위한 단원을 구성하고, 그에 따른 수업 방안으로 학습자 중심 교수 방안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문화 교수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4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연구가 갖는 한계점 및 의의를 제시하고 마무리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