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품질과 만족에 관한 연구 : 방한 베이징지역 중국인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오늘날 중국은 이웃한 발전국가인 한국과의 관계는 정치ㆍ경제ㆍ문화 등의 분야를 초월하여 관광ㆍ의료ㆍ투자분야에 까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국의 고속경제발전으로 인한 중...

오늘날 중국은 이웃한 발전국가인 한국과의 관계는 정치ㆍ경제ㆍ문화 등의 분야를 초월하여 관광ㆍ의료ㆍ투자분야에 까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국의 고속경제발전으로 인한 중산층의 증가는 해외투자와 관광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하면서 한류의 영향과 지리적으로 문화적으로 유사한 한국여행과 투자 및 의료관광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가올 미래에는 한ㆍ중양국간에 FTA가 성립되고 정치ㆍ경제적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 분명한 사실이자, 13억 중국인이 모두 한국방문을 한번이상 은 고려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호텔들은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국인의 지식과 기대수준에 대해 적절한 노하우(know-how)를 개발하여야 한다.
호텔의 서비스품질은 호텔의 이미지를 결정하고, 이미지는 호텔을 선정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고객의 품질에 대한 기대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호텔은 지속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져 가는 현실 속에서 고객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 품질을 보완해야만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한국 호텔서비스품질과 중국인 관광객간 만족도 연구를 통하여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중국인을 위하여 한국호텔의 서비스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자료로 이용하기 위함에 있다. 둘째는 호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간의 관계에 관한 기존 선행연구를 재정리하여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호텔이용 특성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는 방한 중국인들의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하여 영향을 줄 수 있는 호텔서비스품질의 만족 요인이 전반적으로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서비스품질에 대한 개념 및 호텔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이론의 명확화를 위해 기존 국내외의 연구 자료들을 기초로 한 선행문헌연구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총 5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은 서론, 제2장은 이론배경의 장으로서 호텔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제3장은 실증조사부분으로 본 논문의 연구목적과 부합하는 기존 문헌고찰을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조사 설계, 설문지 구성,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제4장은 3장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을 분석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 가설검증, 종합 토의의 결과를 논하였다. 제5장은 결론부분으로 연구결과 요약,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