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한국중국 내의 중국한국학습자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외국어로서의 관용어를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성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관용어의 ...

본고는 한국 및 중국 내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외국어로서의 관용어를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성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관용어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 중국인 대상으로 관용어 목록을 선정하고, 적절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중국인을 위한 관용어 교수법을 보완하는 것과 학습자 관용어 표현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관용어의 적절한 사용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관용어는 다른 언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역사적 전통이나 문화적 배경을 같이하는 언어생활 속에 형성되고, 그들의 담화 현장에 자연스럽게 쓰이고 있다. 따라서 관용어는 그 언어 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익숙하고 친근감을 주지만 다른 언어사회의 구성원들에게는 습득하기 매우 힘든 말이다.
먼저, 관용어의 개념에 대한 연구를 단순한 관용어 개념, 범위, 특징을 서술하는 것 보다 외국인을 위한 관용어의 개념, 범위, 특징을 검토할 것이다. 다음,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본다. 중국 내 학습자와 한국에 온 중국 유학생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교재 및 관용어 전문교재를 분석할 대상으로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을 진술하려 한다. 중국인 학습자가 관용어로 의사 표현할 때 어떻게 응용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을 통해 학습자가 보다 원활한 관용어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는 목표를 이루게 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