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초등학교에서도 정규 수업 외에 다양한 영어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공교육 내실화 방안으로 방과후학교가 활성화 되면...
최근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초등학교에서도 정규 수업 외에 다양한 영어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공교육 내실화 방안으로 방과후학교가 활성화 되면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영어 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영어 공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다양한 영어교육 활동이 초등학교 1, 2학년에서도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실제 저학년 학생들이 방과후 영어 수업에서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양상과 그 특징을 분석하는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방과후 영어프로그램에 주는 시사점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군포시 G초등학교의 방과후 영어교사 5명을 원어민 교사, 한국계 원어민 교사, 내국인 교사로 구분하고, 각 교사의 방과후 영어 수업을 받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관찰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방과후 수업에서 상호작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총 10회의 수업을 기록하고 전사하였으며, 기존 선행연구의 상호작용 분석 도구를 저학년 방과후 영어 수업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용한 후 교사와 학생 발화, 수업 활동별 상호작용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방과후 영어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저학년 방과후 영어수업에서 교사의 발화 비율(57%)이 학생 발화(43%)보다 높았고 5명 교사 모두 제시적 발화 범주인 정보주기, 질문하기, 지시하기 순으로 발화 빈도가 많았다. 교사들은 수업 시 전시적 질문과 설명이나 연습, 활동을 요구하는 발화를 했으며 학생들의 발화에 반복하여 재진술하거나 긍정적 강화로 주로 반응하였다. 한편 언어 사용 정도에서는 원어민교사, 한국계 원어민 교사, 내국인 교사 순으로 영어 사용 비율이 낮아지고 한국어 사용 비율이 높아졌다.
둘째, 저학년 학생들의 발화는 따라하기, 대답하기의 의존적 발화(81%)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능동적 발화에서는 교사나 동료학생에게 의견을 표현하는 빈도가 높았다. 한편 학생의 언어사용 정도는 교사 유형과 상관없이 비슷하였으며 의존적 발화 비율이 높고 영어(84.8%) 사용이 한국어(16.2%)보다 많았다.
끝으로, 수업 활동별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특징에서 원어민 교사는 보충활동에서, 내국인 교사는 시작활동에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있는 상호작용 양상을 보였으며 한국계 원어민 교사는 언어 사용 정도나 발화 유형 빈도와는 상관없이 교사 개인의 발화 전략 사용에 따라 상호작용 정도가 달리 나타났다. 또한 교사가 보충활동을 활용하여 학생과 상호작용할수록 학생의 능동적 발화 비율이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로 저학년 방과후 영어수업에서 교사의 유형보다는 교사가 영어 사용 시 활용하는 발화 전략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수업활동 구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저학년 방과후 영어수업에서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교육적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저학년 방과후 영어수업에서 교사 주도의 기계적인 반복 연습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담화 형태 발화를 제공하여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습자 수준에 맞게 다양한 발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둘째, 효과적인 방과후 영어수업을 위하여 교사는 교재 위주의 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보충활동을 구안하되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맥락에서 교재에서 배운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충분한 사전 검토와 수요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 평가하는 피드백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방과후 영어 수업이 한 단계 나아가 영어 공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Since 1997, English curriculum has started in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t the same time, there were lots of English programs that developed from various kinds of English private institutions also. An effort of the governmment has now been launc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