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성과 요인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다문화가족지원센프로그램성과요인 연구연구다문화가족지원센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을 분석하며 프로그램 성과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과 성과요인 연구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을 분석하며 프로그램 성과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성과요인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한국어능력, 친구관계, 가족연계, 강사전문성, 접근성, 직원 관계 등이 있다.
첫째 한국어능력이다. 결혼이주여성의 언어습득은 부부간의 단순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서 그들이 가정 내에서 고립되고 소외되면서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들을 연속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생활에 적응할 때는 한국어가 서툴고 힘들었음을 엿볼 수 있었다.
둘째 친구관계이다. 결혼이주여성의 관계망을 살펴보면 자국의 친구가 가장 강력한 지지망이 된다고 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만나는 친구 또는 결혼한 선배의 이야기는 실질적인 한국생활에 공감해주고 가정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가족연계이다. 가족 연계는 정서적인 면이 많이 차지한다. 결혼이주여성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줄 때 정서적인 안정감도 높다.
넷째 강사전문성이다. 강사자질은 학습자들에게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진행해주는 것에 목표를 둔다. 수업이 진행되는 데서 오는 부담감, 한국생활에 대한 불안 등이 혼재되어 있지만 강사의 따뜻함이 센터 방문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학습자들은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지고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길 희망하고 있으며, 이후 교육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다섯째 접근성이다. 농촌 지역은 차가 없으면 나오기 힘든 지역이 많아 차 없는 사람은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프로그램은 농촌이라는 점도 장애 요인이 될 수 있어서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의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학습자의 경우 접근성이 용이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여섯째 직원과의 관계이다. 결혼이주여성들 뿐 아니라 가족들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결혼이주여성은 행정서비스를 즉시 처리해주고 정보 및 자원에 대한 지원을 조직적으로 연결해줬을 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서비스 프로그램을 보다 더 다양하게 모색하여 서비스 이용을 최대한 확대시키도록 개선 및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