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특성이 사용자의 이용만족도, 재사용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Sina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초록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 블로그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07년에 마이크로 블로그가 중국에 진출한 후,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발전하여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 블로그를 많이 이용...

초록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 블로그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07년에 마이크로 블로그가 중국에 진출한 후,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발전하여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로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Sina웨이보는 급속하게 발전해나아가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는 거대한 상업가치가 있어서, 많은 기업들은 마이크로 블로그의 마케팅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홍보방식을 발굴하며, 예를 들어 의류기업, 여행기업 등은 모두 자신의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척하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는 편리성, 실시간성, 상호 작용성 등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기업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홍보, 소비자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등을 효율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다. 현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브랜드 태도, 소비자 행동 등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에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에 따라 사용자 심리에 관한 연구는 많이 없다. 본 연구는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이 사용자의 이용만족도, 사용의도, 구매의도미치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전통적 특성 중 편리성, 실시간성, 정보제공성은 사용자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은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해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기업 제품에 대해 신속하게 풍부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전통적 특성 중 상호작용성은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서 여러 기업이 같은 제품 경쟁 때문에 사용자 사이에 상호작용성이 악화되고 기업들이 부적당한 마이크로 블로그 전략(광고만 많이 하고)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이 반감을 가져서 만족도가 떨어진다.
둘째,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특성 중 문자 그림흡인력, 활성화 정도는 사용자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내용 중 문자와 그림을 재미있게 제품에 관하여 홍보하면 흡인력이 되고 또한 매일 발표한 내용의 빈도도 적당하면 사용자의 흥미유발을 일으킨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마케팅 특성 중 기업CEO마이크로 블로그 지명도는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는 기업CEO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많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를 보면 중국에서 CEO중심으로(Apple, Microsoft 등, 같은 기업) 유명한기업이 적고, 또한 CEO마이크로 블로그에서도 제품에 관한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셋째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만족도가 재사용의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만족도와 재사용의도, 구매의도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매운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와 재사용의도, 구매의도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즉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사용의도와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들이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이용만족을 하면 이후에 재사용을 하고 기업 제품을 구매하는 느낌이 상당히 강하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