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 내용 설계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한국학습자들이 대학 수학 및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문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교육내용 선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대학에 입학한 한국학습자들은 중급...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대학 수학 및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문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교육내용 선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대학에 입학한 한국어 학습자들은 중급이나 고급 수준의 한국어 구사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학업 수행 및 일상생활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은 강의 듣기, 발표하기, 보고서 쓰기 등 언어 능력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언어 능력의 부족이 학습자들이 학업 및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어려운 원인이 될 수 있겠으나 한국문화, 한국인에게 다가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문화 능력의 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문화교육이 절실한데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육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 없다.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는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이나 이주여성, 교포를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입학 후에 겪게 되는 실제적 의사소통 상황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꼭 필요한 실제적인 문화교육 내용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방법으로 문헌 연구법, 교재 분석법, 일지작성법을 사용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문화 교재 분석을 통해서 최근 문화교육의 내용을 파악하였다. 일지작성법의 한 종류인 의사소통 일지를 사용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양상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문화교육의 내용을 유형화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 목표를 설정한 다음 각 문화 유형에 따라 문화교육 항목들을 선정하고 문화 교수-학습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방법과 절차를 기술하였으며, 이어서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주요 용어 및 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논하였다. 이어지는 Ⅲ장은 문화교육 내용 분석의 전제 단계로서 문화교육 목표를 설정하였고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하였으며 문화교육 내용을 유형화하였다. Ⅳ장에서는 문화교육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문화교육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Ⅴ장에서는 Ⅰ장에서부터 Ⅳ장까지 다루었던 내용들을 점검하고, 본 연구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점을 밝혀 향후의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것으로 연구를 끝맺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