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수술 환자의 영양상태와 삶의 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식도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삶의 질 정도와 영양관련 특성에 따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보다 효율적인 간호중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

본 연구는 식도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삶의 질 정도와 영양관련 특성에 따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보다 효율적인 간호중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하는 암 전문 병원에서 식도암으로 진단 후 수술을 받은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2년 3월1일부터 2012년 5월 8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EORTC QLQ-C30(European Organiza- tion for Research and Treatment of Cancer Quality of Life Question- naire)와 QLQ-OES 18(Esophageal cancer module)의 한국어판 번역본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Ver.18)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의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삶의 질 정도는 57.16±18.79점이었다. 기능영역 중 정서기능과 인지기능이 가장 높게 나왔다. 증상영역에서는 피로를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고 경제적 어려움, 호흡곤란, 설사, 수면장애 순이었다.
2. 일반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삶의 질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은 연령과 주 간호 제공자, 경제적인 부담에서 기능영역과 증상영역의 일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 종교, 동거형태, 결혼상태, 교육정도에 따른 삶의 질은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은 수술 후 경과기간 및 신체활동정도(ECOG PS)가 전반적인 삶의 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술 방법과 수술 전·후 보조치료에서 기능영역과 증상영역 일부에서 통계적인 차이를 보였다. 수술 후 경과기간이 3개월 이하일 때 증상의 문제를 가장 많이 경험하며, 6개월 이상에서 신체기능이 호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체활동정도(ECOG PS)가 좋을수록 기능영역의 점수가 높고 증상영역의 점수가 낮았다. 수술 후 병기와 합병증에 따른 삶의 질은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영양관련 특성에서 전반적인 삶의 질과 수술 전과 비교한 식사량의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술 전 체중감소 집단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수술 후 체중감소 집단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체지방지수(BMI)가 정상일수록 기능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고, 식습관에서는 식사시간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즉, 식사횟수가 규칙적이고, 수술 전과 비교하여 식사량에서 차이가 없이 충분한 식사량을 할 때 기능영역의 점수가 높고, 증상영역의 점수가 낮았다.
4. 식도암 수술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신체활동정도(ECOG PS)와 수술경과기간이 유의하였고 설명력은 13.3%이었다. 또한 설문항목의 기능영역과 증상영역에서 최종적으로 유의한 요인은 ‘통증’과 ‘오심·구토이며 설명력은 22.9%이었다.
5. 식도암 수술 환자와 일반 대상자의 삶의 질의 차이는 전반적 삶의 질 점수와 기능 영역에서 10점 이상의 차이를 보였고, 증상영역에서는 6-28.8점까지 차이를 보였다. 또한 연령이 적을수록 일반 대상자와 전반적으로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고 특히 ‘사회영역’과 ‘경제적 어려움’에서 각각 44.5점, 67.2점으로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식도암 수술 환자의 전반적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수술 후 경과기간, 활동정도(ECOG PS), 수술 전과 비교한 식사량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영양관련 특성은 기능영역과 증상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이는 식도암 수술 환자에게 영양과 관련된 적극적인 간호중재가 필요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 삶의 질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의 관계를 규명하지 못하였으나, 식도암 수술 환자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다른 차별화된 간호전략을 구사하는데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s quality of life and nutritional contributing factors for quality of life in esophageal cancer patients who received surgery. This will enable to provide fundamental references for nurse to perform the more effective interventio...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