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짝 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양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어떠한 수준별 짝 구성이 한국어 말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를 살펴보고 가장 효과적인 수준별 짝 구성을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짝 상대에 대한 선행 연구의미협상...

본 연구의 목적은 어떠한 수준별 짝 구성이 한국어 말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를 살펴보고 가장 효과적인 수준별 짝 구성을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짝 상대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의미협상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실험을 설계하였다. 실험의 대상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로 학습자의 말하기 수준을 평가하고자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인터뷰 후 학습자들은 수준별 짝 구성을 이뤄 조각 그림 맞추기 과제를 수행하였다. 수행된 과제는 의미협상의 단계에 의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의미협상에 의한 상호작용의 정도, 이해 가능한 입력어의 접근 기회, 이해 가능한 출력어의 표현 기회로 세분화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짝 구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수준별 짝 구성에 따라 의미협상에서 나타난 세부 전략, 중복 전략, 선호 구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단일 수준의 학습자를 기준으로 말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짝 상대자를 제시하였으며, 의미협상에서 학습자 수준에 따른 역할을 분석하였다.

韩语毕业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