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 특징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최근 다문화 시대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다문가정과 다문화 자녀는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농어촌 학교의 학생 수가 감소하는 현실에 비례하여 다문화 가정 자...

최근 다문화 시대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다문화 가정과 다문화 자녀는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농어촌 학교의 학생 수가 감소하는 현실에 비례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취학 수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연구자가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경우 전교생 189명에서 21명이 다문화 가정 자녀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특히, 자신의 언어적인 부자연성과 기초 학력 부진 등 교과의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그 이유는 아동 자신이 생활속에서 느끼는 감정을 언어적 표현으로 충분히 소통을 하면서 자극받고 교류해야할 시기인데도 외국인 어머니의 특수한 사정과 원만하지 못한 현실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생활문 쓰기반’을 운영하면서 농어촌 지역의 다문화 가정 자녀와 일반 자녀를 대상으로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 즉, 부모님과의 갈등, 선생님이나 교우와의 갈등, 정체성 혼란, 소외감, 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자기감정과 생각을 생활문으로 나타내보게 하고, 일반 자녀와의 비교를 하여 생활문 표현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를 느껴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선행연구, 연구내용과 제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생활문의 특성과 요소, 다문화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의 실태를 분석하여 보았고 Ⅲ장에서는 생활문 평가의 기준과 척도를 마련하였다. Ⅳ장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과 일반 자녀의 생활문에 나타난 특징을 평가 기준과 평가 척도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Ⅴ장에서는 연구내용을 요약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 특징에 나타난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실제 생활 속에 나타나는 가정, 교우관계, 학교생활, 사회생활, 자신의 정체성, 부적응 등의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 새로운 생활문 프로그램이 나오기를 제안하였다.
위의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구성면에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글을 썼는데 이것은 체험 학습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한 후 생활문 쓰기를 한 결과이다.
둘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의 구성면에서 진정성과 솔직하게 드러나고 있으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사건의 나열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조직면에서 사건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지 못하여 글의 주제를 뒷받침하는 통일성에서 벗어난 경우가 많았다.
넷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의 내용 조직면에서 문단 나누기를 어려워하였다.
다섯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표현면에서 일반 자녀의 생활문에 비해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서툴렀다.
여섯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표현면에서 도입부분이 상투적이고 대화체 등의 활용이 부족하였다.
한편, 일반 자녀의 생활문에 나타난 특징을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자녀들의 생활문은 내용 구성면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겪은 경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내었다.
둘째, 일반 자녀의 생활문의 내용 구성면에서 진솔하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었다.
셋째, 일반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조직면에서 문단나누기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일반 자녀의 생활문에는 내용 조직면에서 의도적으로 주제를 명확하게 쓰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많았고 전체적으로 내용의 양도 많은 편이었다.
다섯째, 일반 자녀의 생활문은 내용 표현면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글쓰기에 비해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우수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현장 체험학습과 같은 프로그램은 생활문 쓰기 동기부여에 기여한다는 점이다.
둘째, 다문화 가정 자녀의 글쓰기는 일반 자녀들과 함께 진행하는 것이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다.
셋째,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맞춤법 및 정서법 교육이 필요하며, 교과 부진에 따른 후속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넷째, 외국 이민자 어머니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농어촌 지역의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생활문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 분석을 통하여 글쓰기에 나타난 문제점과 원인을 살펴보고 이 연구를 바탕으로 농어촌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쓰기 교육 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고, 더 나아가 다문화 사회와 문화를 반영한 교수 방법 개선에 기초가 된다면 큰 의의가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范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