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평생학습 사례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평생학습프로그램(한국어 학습, 한국 전통요리체험 학습, 한국 전통문화탐방학습) 참여를 통하여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한국 사회문화 적응과정...

연구는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평생학습프로그램(한국어 학습, 한국 전통요리체험 학습, 한국 전통문화탐방학습) 참여를 통하여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한국 사회문화 적응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평생학습(한국어 학습) 참여를 통한 한국 사회문화 적응과정을 분석한다.
둘째,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평생학습(한국 전통음식체험 학습)을 통해 서로 다른 음식문화차이에 대한 적응과정을 분석한다.
셋째,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평생학습(한국 전통문화탐방 학습) 체험을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을 분석한다.
연구대상기관은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부발읍 주민자치센터이다. 사례연구의 대상자는 평생교육사와 평생학습프로그램(한국어 학습) 교수자의 추천을 통해 학습자를 선택하였고, 학습자인 국제결혼 이주여성들 중 연구목적에 맞는 7명을 선정하여 개방형 질문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내용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은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에 처음 시집와서 가족이나 한국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겪었던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고 있다. 가족과의 대화나 한국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고, 한글을 읽을 수 있게 되면서 일상생활의 버스를 타거나 은행일등을 할 수 있게 변화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를 살아가는데 자신감을 되찾아 주고 있다.
둘째, 한국 전통음식체험 학습은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이를 직접 한국음식을 요리해보고 가족들과 함께 먹어봄으로써 체험을 통해 한국음식문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가족 간에 관계도 증진되었다.
셋째, 한국 전통문화탐방 학습은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전통문화와 한국의 전통문화에서 오는 차이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한국전통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평생학습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한국사회를 살아가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변화의 과정을 보이고 있었으며, 한국 사회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국제결혼 이주여성 자녀들과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한국 사회적응에 대한 평생학습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앞으로 국제결혼 이주여성, 자녀, 이주여성들이 늘어날 것이며 이로 인해 사회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지금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한국어 학습과 전통예절, 문화탐방 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나, 향후 이들을 위한 보다 세분화되고 체계적인평생학습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