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실태와 사회적응을 위한 정책지원방안 연구 : 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 활동이 학교폭력과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한 연구이다.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 점차 많아지고...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 활동이 학교폭력과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한 연구이다.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 점차 많아지고, 국제결혼 수가 늘어나면서 자동적으로 우리나라에 살게 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수도 많아지게 되었다. 그런데, 이들 자녀는 단일민족국가인 우리나라에 살면서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소외나 따돌림 등의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더욱 그러하다. 이들이 우리나라에 살면서 겪게 되는 상황들은 이들이 성장하여 성인으로써, 우리나라의 국민으로써 살아가는 데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이들에 대한 성장과정에서의 상황을 고찰하고 특히 학생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학교폭력의 경험이나 소외감을 관찰하면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먼저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조사를 하였고, 다문화가정 자녀의 ‘개인적인 배경’과 ‘가정적인 배경’, ‘생활인식’, ‘선생님과 학교생활’, ‘친구생활’, ‘학교폭력 경험여부’, ‘소외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경기도 거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설문응답의 통계분석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19.0을 통해 처리되었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자녀는 사회적 활동에서 선생님과의 관계가 학교폭력과 소외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가 다문화가정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다문화가정 학생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어로 된 교재에 대한 이해도와 피부색에 대한 이질감이 학교폭력과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의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피부색에 대한 이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문화 교육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학교폭력이나 소외감에 있어서 여학생이 더 민감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도가 심해지므로 고학년 여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교사와 학교의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생활적응을 측정함에 있어서, 특히 이들의 주 생활영역인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상태를 파악하여 이들이 제대로 성장하여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책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