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고려된 청소년의 희망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항목추출 및 범주화,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조사 실시, 최종측정항목 확...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고려된 청소년의 희망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항목추출 및 범주화, 내용타당도 검증, 예비조사 실시, 최종측정항목 확인, 신뢰도·타당도 검증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76명의 중3, 고1, 2학년 학생에게 희망에 대한 정의, 희망을 구하는 방법 등과 관련된 9개의 개방형 질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에서 나온 질적자료를 다른 의미나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105항목을 추출하고 Default와 Martocchio(1985)가 제시한 희망의 다 영역적 속성으로 분류시킨 결과 정서적 영역 25문항, 인지적 23문항, 행위적 21문항, 관계적 22문항, 시간적 5문항, 배경적 영역 9문항으로 범주화 되었다. 각 영역에 분류된 항목을 다시 같은 주제나 의미를 가진 것끼리 세분된 범주는 정서적 영역은 미래의 결과에 대한 믿음, 희망이 있을 때 동반되는 느낌들, 안전감으로, 인지적 영역은 목표달성 평가, 대처방법 인지, 기회에 대한 평가로, 행위적 영역은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삶, 노력·대처하는 삶, 목표달성을 향해 도전하는 삶으로, 관계적 영역은 사회적 관계, 자신에 대한 가치 및 삶의 의미, 종교적 믿음으로, 시간적 영역은 시간 그 자체로, 배경적 영역은 사회경제적 환경과 관련된 희망, 그리고 자원·용기·신념이었다.
간호학자, 국문학자 등 내용타당도 검증이 가능한 전문가 5인을 통하여 검증받고 대표성 있는 항목들을 선정하여 항목수는 정서적 영역 6문항, 인지적 영역 7문항, 행위적 영역 7문항, 관계적 영역 7문항, 시간적 영역 1문항, 배경적 영역 2문항으로 총 31문항이 되었다.
희망측정 항목들이 희망을 측정하기에 적절한지 그 의미가 정확하게 와 닿는지 국어교사 5인, 고교생 11인으로부터 검증받아 문장을 세련화시키고 내용타당성 검증을 거친 31문항이 청소년의 희망 측정도구로 사용하는데 문제점이 없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test에서 Cronbach's α = 0.91이었다.
예비조사를 거친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6점 척도의 31문항을 640명의 대상자에게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test와 요인 분석 결과 항목 제거 기준치인 Corrected item total correlation 수치가 .15이하인 항목이 두 항목 있었으나 한 항목은 시간적 영역에 속하는 유일한 항목이었고 다른 한 항목은 내적 일관성수치와 평균점수가 기준치 이상이었기 때문에 최종 항목에 포함시켰다. 각 항목의 요인 적재치는 모두 .4이상이었다. 이 과정 중 ‘목표 도달 가능성 평가’ 요인으로 분류된 문항 중 두 문항이 의미가 같은 것으로 확인되어 Corrected item total correlation 수치가 높은 항목을 최종 항목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최종 개발된 도구의 총 문항수는 30문항이었다.
최종 30문항에 대한 신뢰도 · 타당도 검증에서 신뢰도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test 결과 Cronbach's α = 0.90이었다.
구성 타당도에서
1. 요인 확인 : Varimax rotation technique을 이용 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를 실시한 결과 6개 요인이 확인되었다. Scree test 결과와 요인의 대표적 의미를 고려하여 자신의 삶과 가치에 대한 믿음, 미래를 향하여 노력하는 삶, 미래에 대한 신뢰, 목표 도달 가능성 평가 등 4개 요인으로 확정하였다.
2. 수렴타당도 및 판별타당도 검증
수렴타당도 : 삶의 만족도와 희망의 순 상관의 관련성을 통하여 수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Scott Huebner(2001)의 Life Satisfaction Scale을 번역, 역 번역하여 내용타당성을 검증과정을 거친 다음, 신뢰도를 확인한 후(Cronbach's α = .86) 개발된 도구와의 관련성을 본 결과 r=.619(p<.01)이었다.
판별타당도 : 희망과 우울의 역 관련성의 검증을 통하여 개발된 도구의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신뢰도가 높은 한국어판 Noh, Avison & Kaspe의 우울척도(revised CES-D-K)와 개발된 청소년 희망 측정도구와의 관련성은 r=-.257(p<.01)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30문항 6점 척도로 개발된 본 청소년 희망 측정도구는 청소년으로부터 나온 질적자료를 통하여 희망 측정항목을 추출한 후 희망의 다 영역적 속성 안에 추출된 항목을 분류시키고 대표 항목을 선정하여, 철저한 내용타당도 검증과 다수의 청소년에게 적절한 신뢰도와 구성타당도의 검증 방법을 적용한 바,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보였으므로 청소년의 희망을 측정할 수 있는 우수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본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题目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