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가 세계화의 영향으로 인종과 문화가 점차 다양해져감에 따라 학교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태도, 그리고 행위인 다문화수...
한국 사회가 세계화의 영향으로 인종과 문화가 점차 다양해져감에 따라 학교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태도, 그리고 행위인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 다문화 이해수준 부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향후 중등학교에 진학하게 될 다문화 학생 수가 자연스럽게 증가 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예비중등교사들의 다문화수용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연구에서 다문화수용성을 다른 문화 사람들을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인식, 태도, 행위를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함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다문화수용성을 측정한 선행연구들은 다문화수용성을 인식과 태도에 초점을 둔 다문화감수성과 동일하게 간주하고 있다. 즉 행위의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예비중등교사의 실질적인 다문화수용성에 대한 측정을 위해서는 다문화감수성의 개념은 물론 교사로서 필요한 직접적 행위를 강조하는 다문화교수효능감의 개념도 포함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자본을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여 예비중등교사를 둘러싼 관계 속에서의 신뢰와 협력적 네트워크가 다문화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과 다문화수용성을 측정하였으며,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 수준에 따라 다문화수용성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과 다문화수용성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 하위요인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이 다문화수용성의 및 하위요인인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소재의 대학에서 중등교원양성과정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예비중등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270부의 설문지를 토대로 빈도분석, t검증, 일원분산분석, 군집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다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중등교사들은 성별, 학년별, 출신지역별 다문화수용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전공영역별 특성과 다문화관련 강의 수강여부에 따른 다문화수용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영역 중에서는 어학계열에 속한 예비중등교사의 다문화수용성이 높았다. 또한 다문화 강의를 수강한 응답자의 다문화수용성이 높았다.
둘째, 군집분석을 통하여 예비중등교사 개인이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모두 낮거나, 결속형 사회자본은 낮으면서 교량형 사회자본은 높고, 결속형 사회자본은 높으면서 교량형 사회자본은 낮고,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모두 높은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 결과 결속형 사회자본 점수와 교량형 사회자본 점수가 모두 높은 집단의 다문화수용성이 높았다.
셋째, 사회자본의 하위변인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예비중등교사의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넷째, 다문화수용성의 하위변인인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예비중등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다섯째,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과 다문화수용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비중등교사의 사회자본이 높을수록 다문화수용성 또한 높았다.
여섯째, 사회자본의 하위변인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그리고 다문화수용성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예비중등교사의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모두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회자본의 하위변인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그리고 다문화수용성의 하위요인인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의 영향관계를 파악한 결과, 결속형 사회자본은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량형 사회자본 또한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가 예비중등교사의 다문화수용성을 위해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중등교사의 다문화수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특히 다문화관련 강의라는 교육적 측면의 노력을 통하여 예비중등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태도 그리고 행위까지 개선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둘째, 기존의 연구들에서 거주 지역별 혹은 집단별 특성에 따라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었던 점을 고려하였을 때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예비중등교사들의 사회자본 하위 변인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은 서로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韩语论文,韩语论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