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亦舒)와 공지영의 여성주의 소설 비교 : 『나의 전반생(我的前半生)』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에 나타난 지식층 여성상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女性文學以女性的生活和特性为中心內容,描述了在社会体制和男性中心主义下受压迫的女性的生活状态,并着眼于女性如何克服来自社会和男性的压迫。在中国和韩国的文学著作中,以现...

女性文學以女性的生活和特性为中心內容,描述了在社会体制和男性中心主义下受压迫的女性的生活状态,并着眼于女性如何克服来自社会和男性的压迫。在中国和韩国的文学著作中,以现代女性的生活近况为中心内容的女性文学著作,开始于20世纪70年代到80年代。亦舒和孔枝泳分別是20世纪90年代中韩文坛具有代表性的女性作家。中国和韩国因为相连的地理位置,从古至今两国的文化交流一直非常频繁。但是根据对先行探讨的略论和整理可以发现,并没有很多对于中韓两国的女性文学的探讨与比较。特别是应用女性理论来比较中韩女性作家的小说的探讨课题,更是寥寥无几。所以,本篇论文以过去的先行探讨为基础,应用女性主义的理论,从婚姻、职业、社会关系等多个层面,研讨亦舒和孔枝泳的女性小说中的女性形象,通过比较探讨两本小说中的女性形象,更深层的挖掘中韩两国的現代女性的生活近况,探討小说的现实性意义。
本篇论文选定亦舒的《我的前半生》和孔枝泳的《像犀牛一样只身前行》为探讨对象,从四個方面对著作进行比较探讨。首先,通过对小说的时代背景,免费韩语论文,即20世纪80年代的香港社会和90年代的韩国社会的略论,了解当时社会中女性的生存状态,从而更好的理解小说的内容。同时,韩语论文题目,也将研讨亦舒的小说在香港和大陆出版的时间差问题,略论70~80年代在香港文坛活跃的亦舒直到90年代中后期才开始在大陆文坛受瞩目的原因。
第二,略论著作中的结婚观和离婚观,比较两位作者对于婚姻的觀點。通过当时中韩两国女性的婚姻状态,考察知识女性在婚姻生活中遇到的問題,以及在解決這些問題的過程中如何确立自我正體性。
第三,略论著作中的职业观,将《我的前半生》中‘不得不工作的女性’和《像犀牛一样只身前行》中的‘想要工作的女性“进行对比,考察当时的女性如何在职场中寻找并确立自我正體性。
最后,略论整理著作中女性周围的人物,考察他们在女性确立自我正體性的过程中起到的影响。通過對’媽媽’的形象、女性朋友的形象以及男性形象的比較,探討他們給現代女性的生活造成的影響。

여성문학은 여성의 삶과 특성을 근간으로 하는 문학이고 억압 받는 여성의 삶의 상태를 밝히며 그 억압을 사회체제와 남성 중심주의와 시켜 여성들이 어떻게 그 억압을 극복 하는 문제에 초...

여성문학은 여성의 삶과 특성을 근간으로 하는 문학이고 억압 받는 여성의 삶의 상태를 밝히며 그 억압을 사회체제와 남성 중심주의와 시켜 여성들이 어떻게 그 억압을 극복 하는 문제에 초점을 둔다. 현대 여성의 삶의 현실을 내용으로 하는 중국과 한국의 여성문학은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쯤에 형성되었다. 이수(亦舒)와 공지영은 1990년대에 중국과 한국의 문단에서 대표적인 여성 작가이다. 선행 연구를 분석해보면 중국과 한국의 문화 비교는 다양하지만 여성 문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또한 여성주의 이론을 이용하여 현대 여성 작가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다. 이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여성주의 이론을 이용하여 결혼, 직업, 사회관계 등 측면에서 이수와 공지영의 작품에 드러나는 여성상을 비교 분석하고 ‘현실적 의미’에서 그녀들의 소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이수의 『나의 전반생(我的前半生)』과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가라』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며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가라』와 이수의 『나의 전반생』이 등장한 시대적 배경 - 1980~90년대의 한국사회와 중국 홍콩 사회 -의 분석을 통해 당시 여성의 생활 양상을 살펴본다. 또한 1982년에 출판한 이수의 『나의 전반생』이 1990년대에서야 중국 대륙에서 주목을 받은 원인을 분석하려 한다.
두 번째는 먼저 작품에 드러난 결혼관과 이혼관에 대하여 비교하려 한다. 이를 통해 두 작품 속에 나타지식층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분석하고 그 시기 여성의 삶과 이에 대한 작가들의 관점을 고찰하려한다.
세 번째는 두 작품 속에 나타나는 직업관을 통해 ‘일을 하고 싶은 여자’, ‘일을 해야 하는 여자’ 등 여성상을 비교하고 지식층 여성들이 어떻게 생활 속에서 자아정체성을 인식하는지도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네 번째는 각 작품 속 주인공의 주변 인물들을 비교한다.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가족, 동성 친구 그리고 남성들이 주인공의 자아정체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