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퍼스 분석을 활용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연구 : 제 7차 및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6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2009년에 개정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와 기존의 제 7차 교육과정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어휘의 구성과 난이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

연구의 목적은 2009년에 개정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와 기존의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어휘의 구성과 난이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와 제 7차 및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기본어휘 목록이 각 교육과정의 영어 교과서에 얼마나 잘 반영 되었는지, 또한 제 7차 및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신출어휘에 대한 사항을 코퍼스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및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전체 출판사 중에서 제 7차 및 개정 교육과정 모두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각 5종 씩, 총 10권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별 총 어휘수의 경우 교학사와 금성 교과서를 제외한 나머지 3종의 교과서 총 어휘 수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어휘 유형 및 구현비율(Types and Token Ratio: TTR)에서 교과서 별 어휘 유형을 살펴보면 A와 B교과서를 제외한 다른 교과서들의 TTR 수치가 더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어휘 밀도를 살펴보면, 전체 텍스트에서 내용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기본어휘 반영률을 살펴보면, 제 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평균 기본 어휘 반영률은 80.26%와 80.63%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정한 기준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제 7차 및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어휘 미반영 어휘 수는 727개에서 832.6개로 개정 5종 교과서 전체적으로 그 수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 어휘 목록에 제시 되지는 않았지만, 개정 교과서에서 높은 사용 빈도수를 나타내는 어휘들은 사람이름, 나라이름과 그 나라 사람을 지칭하는 어휘와 지역 이름, 숫자, 요일, 달을 지칭하는 어휘들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외래어의 빈도수, 우리나라 말과 영어 표기의 발음이 같은 어휘들의 빈도수 순으로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신출 어휘 수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제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보다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총 신출 어휘 수가 소폭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단원별 신출 어휘 수를 살펴보면,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의 경우 단원 간 신출어휘 편차가 큰 교과서와 전반부와 후반부의 신출어휘 수의 편차가 큰 교과서를 알 수 있었으며,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의 경우 E교과서를 제외한 나머지 4종 교과서 모두 단원별 신출 어휘 수가 모두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동일한 학년에 대한 학습능력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어휘 학습활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어휘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영어 어휘 교육과정에서는 각 학년별 학습 권장 어휘 및 외래어 사용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 최근 영어의 사용이 일반화 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사용 제한 수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코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어휘의 빈도수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는데, 학습 현장에서도 빈도순으로 어휘 목록을 선정하여 제공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의 교과서 본문 어휘만을 분석하였으나, 중학교 전체 또는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어휘 분석을 통한 교과서 및 학년간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는 것도 학습자의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 더욱 잘 짜여진 영어 교과서의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