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광고의 특성을 이용, 실제로 수업을 해본 후 학습자들의 반응을 통해 광고가 갖는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일본교육을 위한 광고의 활용방안 ...

본고는 광고의 특성을 이용, 실제로 수업을 해본 후 학습자들의 반응을 통해 광고가 갖는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일본어 교육을 위한 광고의 활용방안 대해 모색해 보았다. 또한 광고를 활용한 구체적인 수업자료의 실례를 개발, 제시하고 있다.
제 2장에서는 광고의 정의와 종류, 기능 그리고 본고의 연구 대상인 TV광고와 잡지광고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언어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광고의 언어학적 표현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 광고와 같이 현실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언어상태를 보여주는 자료는 실제 의사소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제 3장에서는 광고를 활용한 수업을 바탕으로 광고의 효용성과 수업에 활용했을 때의 주의 점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의 교육적 활용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일본어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과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활동별 활용방안과 일본문화 지도를 위한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광고의 활용방안에 있어 전파광고나 인쇄광고 중 한 가지로 제한 선행연구와 달리 본고에서는 전파광고인 TV광고와 인쇄광고인 잡지광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각 매체가 갖고 있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그 특징을 살려 듣기, 말하기 활동에는 시청각 요소를 모두 담고 있는 TV광고를, 읽기.쓰기 활동에는 시각적인 요소에만 의존하는 잡지 광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화 지도에 있어서는 두 광고 모두를 대상으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의 언어활동을 중심으로 문자, 어휘, 문법 등의 학습도 가능하도록 광고 활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실제 자료를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개발, 제시하였다. 파워포인트는 동영상과 사진자료를 재구성하여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며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수업은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무리지만 교과서와 함께 보조 자료로 활용할 때 학생들의 집중을 높이는 데 큰 효과를 가진다.
본 장에서는 일본어 수업의 실제를 언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여, 일본어 교과의 특징인 문자수업, 문법수업, 어휘수업, 음성수업 등과 함께 제시하였다.
광고의 활용방안을 각 언어활동별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나 실제 수업에 있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은 단독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활동과 관련이 되어서 일어난다. 따라서 수업 자료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서로 연관성 있게 개발, 제시하였다.
우선 듣기의 경우 광고의 CM SONG을 듣고 빈칸 메우기, 따라 부르기, 노래에 나오는 의성어?의태어, 외래어 등의 어휘 공부하기, 듣고 단어 찾기 등의 학습 가능한 자료를 제시했다. 또한 광고의 소재가 되는 일본의 음식문화에 관해 토론해 보는 활동도 가능하다.
말하기의 경우 광고의 동영상을 보고 광고의 대사를 듣고 따라해 보기, 빈칸 메우기, 교과서에서 배우기 어려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어휘, 문형을 활용해 자기소개 해보기의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읽기의 경우 잡지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의 헤드라인을 찾아 읽기, 바디카피를 보고 아는 단어를 찾기, 대강의 의미를 파악하기, 광고의 강조점 찾기, 자세히 읽고 단어와 문법, 내용 이해하기 등의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쓰기의 경우 광고의 텍스트를 그대로 베껴 쓰기, 교사와 함께 읽기, 등장하는 어휘를 사용해 작문하기가 가능하도록 활용하였다.
문화지도에 있어서는 일본의 문화를 소재로 하고 있는 광고를 선택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문화와 비교해보고 같은 점과 다른 점을 토론해 보는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각 장에서 살펴보았듯이 광고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교육적 자료이다. 운율을 활용하여 강한 인상을 주거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는 표현방법, 그리고 화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장유형의 선택, 화자의 의도와 청자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호칭의 선택 등은 광고 언어의 분석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뿐만 아니라 광고를 미적으로 감상하거나 광고 언어를 다양한 수사법 교육의 자료로 활용할 수 도 있고 광고가 다루고 있는 소재를 통해 일본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정보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광고를 일본어 학습의 보조 자료로서 활용함으로써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광고는 헤드라인만 읽고 지나가는 인쇄광고, 20~30초의 짧은 형식으로 표현되는 전파광고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확실한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되기 때문에 극도로 집약되고 기호화된 표현을 써야 되며 문법의 의도적인 파괴도 나타난다. 이것은 일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습자의 경우 광고의 잘못된 언어표현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받아들일 수가 있다. 또 브랜드의 이미지나 주목률, 지명률만을 노리고 잘못된 정보제공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성의 상품화 등으로 청소년의 정서함양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등의 역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광고를 교육 자료로 선택할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선택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갖고 학습자에게 좀 더 적절한 광고를 선정, 수업의 보조 자료로서 활용한다면 광고는 그 어떤 시청각자료보다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효율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