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을 위한 영주지역 생활밀착형 문화 체험 학습론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영주지역생활밀착형 문화 체험 수업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실시하여 외국인 학습자의 지역문화 이해롸 반응 및 한국어 학습 효...

본고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영주지역의 생활밀착형 문화 체험 수업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실시하여 외국인 학습자의 지역문화 이해롸 반응 및 한국어 학습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의 선행 연구들은 지역의 유명한 축제나 명소에 대한 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한국어 학습자가 실제 거주하는 지역의 생활문화를 활용한 수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이를 반영한 연구 및 방향을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또한 지역체험 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영주지역의 생활밀착형 문화의 체험 학습에 대한 의의를 찾아보았다. 체험 활동을 이용한 프로젝트 수업이 언어의 종합적 능력에 도움을 주었고 학습자들이 직접 체험하는 가운데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교수자의 평가 결과는 전반적으로 수업 과정에 대한 참여도에 비중을 두고 있다. 최종 과제와 발표 태도에 대해서는 2학년 학습자들은 좋은 평가가 나온 반면 1학년 학습자들은 2학년에 비해 다소 낮은 평가가 나왔다. 설문조사에서는 체험 수업이 학습자들 대부분이 영주지역에 대해 몰랐던 부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된 계기가 된 사실이 입증되었다. 한국 문화 수업 모형이 한국어 능력 향상과 영주지역의 생활 문화 이해를 위한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 문화수업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영주지역의 생활 문화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학습법을 적용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 모형이 영주지역의 생활 문화 이해와 한국어 학습에 매우 유용함을 밝혔다.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 체험을 다룬 학습 모형은 한국어 학습의 상승효과를 검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